휴먼노마드

[아르메니아어] 시제의 총정리 본문

휴먼노마드로 살아 가는 법/아르메니아

[아르메니아어] 시제의 총정리

LifeChallenger 2019. 8. 3. 04:46
반응형

아르메니아어의 시제

 

이번 시간에는 아르메니아어의 시제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시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분사와 조동사를 알아야 한다. 

 

분사

 

아르메니아어의 분사에는 기본적으로 현재분사, 과거분사, 미래분사가 있다. 

1. 현재분사 : 동사원형의 어간에 -ում을 첨가을 첨가하거나 동사원형에 -իս을 첨가한다. ~하고 있는

   * 현재분사는 행위의 진행을 나타낸다.

2. 과거분사 : ~했던

   1) 1식동사 : 동사원형과 같다.

   2) 2식동사 : 동사원형의 어간에 -ացել을 첨가한다. (어떤 경우에는 -եցել을 첨가한다)

3. 미래분사 : 동사원형에 -ու를 첨가한다. ~할

4. 지속분사 : 과거의 행위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하고 있었던

   1) 1식동사 : 동사원형의 어간에 -ած를 첨가한다.

   2) 2식동사 : 동사원형의 어간에 -ացած를 첨가한다.  

 

조동사

 

  단수     복수  
시제 1인칭 2인칭 3인칭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եմ ես է ենք եք են
과거 էի էիր էր էինք էիք էին

 

시제

 

아르메니아어의 시제는 기본적으로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서 세부적으로 분화한다.

 

1. 현재시제 : 현재분사+조동사의 현재시제, 현재의 진행중인 행위를 나타낸다. ~하고 있다.

2. 과거시제 : 과거의 행위를 나타낸다. 

   1) 과거불완전시제 : 현재분사+조동사의 과거시제, 과거에 진행중인, 또는 과거의 습관을 나타낸다. ~하고 있었다.

      * 따라서, 과거의 행위가 현재까지 지속되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없다. 

   2) 과거시제 : 과거분사와 조동사의 현재시제, 과거에 발생했던 행위를 나타낸다. ~했었다. ~았었다. 었었다.

   3) 대과거시제 : 과거분사와 조동사의 과거시제, 과거이전의 행위를 나타낸다. ~했었다. ~았었다. 었었다.

   4) 과거지속시제 : 지속분사와 조동사의 현재시제, 과거의 행위가 현재까지 지속되는 것을 나타낸다. ~해져 있다.

   5) 과거완전지속시제 : 지속분사와 조동사의 과거시제, 과거의 행위가 과거의 한 지점까지 지속되는 것을 나타낸다. ~해져 있었다.

   6) 과거완전시제 : 현재와는 상관없는 과거의 한 지점에서 일어났던 행위를 나타낸다. ~했다, 었다. 았다.

       - 동사원형의 어미 -ել, -ալ를 -եց, -աց로 대체하고 다음의 어미를 첨가한다.

  단수     복수  
  1인칭 2인칭 3인칭 1인칭 2인칭 3인칭
과거완전시제 -իր - -ինք -իք -ին 

   

3. 미래시제 : 미래의 행위를 나타낸다. ~할 것이다.

   1) 미래불완전시제 : 미래분사와 조동사의 현재시제, 말하는 순간이후에 발생할 행위(계획, 준비에 의해)를 나타낸다. 

   2) 미래완전시제 : 미래분사와 조동사의 과거시제, 미래의 한 지점에서 발생할 행위를 나타낸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