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GGeTV 러시아어 강좌 (유튜브채널) 소개 본문

지식창고/러시아어

GGeTV 러시아어 강좌 (유튜브채널) 소개

LifeChallenger 2018. 8. 7. 05:36
반응형

필자가 언어를 공부하기 위한 재료로써 유튜브를 활용하는 이유는 소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은 필자가 언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목적이 회화에 있고, 기초적인 문법을 제외하면, "단순문장"의 암기와 듣기를 공부법의 최우선과제로 여기기 때문에, 책보다는 음성파일이나 동영상파일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어로 된 영상중에는 개인제작영상이 대부분이고 (그것도 찾기가 힘들다), 물론 개인의 역량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오랜 경험이 축적된 전문적인 선생님들과는 차이가 있음은 분명하다. 이러한 이유로 찾다보면, 한국어보다는 영어로 제작된 동영상이 많이 보이고, 좀 더 체계적인 전문성을 엿볼 수가 있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영어를 아는 것이 아니기에 오히려 이중부담이 될 수 있는 공부가 될 수 있기에 영어로된 부분은 해설을 달아 도움을 주고자 했었다. 물론, 한국어로 된 강의가 있다면 굳이 내가 이런 수고를 할 필요는 없겠지만.. 

 

하지만, 오늘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경기영상교육자료 ggetv.net에서 2013.8.1일까지 배포된 무료 러시아어강좌를 보게되었고, 더욱이 완성된 강좌였다. 다만, 문제가 저작권에 있는데, 우선 해당채널에서 밝힌 내용을 보면.

 

 

아마도 개인이 이 러시아어강의를 유튜브 채널에 올린 것 같아서, 해당 GGeTV에 가서 보니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

 

 

저작권의 문제로 해당 서비스가 폐지되었음을 알리는 글이 공지되어있고, 해당 사이트는 폐지되어있었다. 조금은 아쉬운 감이 없지 않지만 왜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을 위해 저런 무상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건지. 좋은 제도가 사라졌음이 아쉽다.

 

해당 유튜브채널로 본 동영상은 고등학생의 수능을 위한 영상으로 초급/중급/고급 각각 20강으로 구성되어 러시아어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해당 영상의 선생님은 박소윤 선생님으로 현재 EBSi의 러시아어를 담당하고 계신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은 다음과 같다.

 

 

영상의 제작목적이 무상서비스였고, 행정조례의 변동으로 제작지원이 끊어져 중단되었다면, 그 목적대로 오래오래 유튜브에 보존되어 러시아어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