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유튜브] 저작권없는 음원(NCS-NoCopyrightSounds) 사용하기 본문

지식창고/유튜브 팁

[유튜브] 저작권없는 음원(NCS-NoCopyrightSounds) 사용하기

LifeChallenger 2018. 8. 29. 15:42
반응형

요즘 유튜브를 제작하면서 가장 고심스러운 부분이 배경으로 쓸 음원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음악도 있기는 하지만 내가 만든 영상과는 매치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사용하기가 꺼려지기도 하지요. 그렇다고 배경음악없이 제작하면 조금은 밍밍하기도 하니까.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을 검색하여 저작권없는 음원을 알아보고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없는 음원



NCS-NoCopyrightSounds란


2011년 빌리 우드포드가 설립한 영국에 기반을 둔 음악단체로써 저작권없는 음악을 출시하는 오픈소스 음반사중 하나입니다. 확인해 본바로는 약 80여명의 아티스트가 활동하고 있으며 모두 자신의 ID로 활동중이고 음악제목에 ID가 첨가되어 있어 만든 이를 확인할 수 있지요.



위에서 보면 [Lost Sky]가 아티스트 ID이며 [Dreams]가 곡명입니다. 

NCS는 사용자가 이 곡에 대한 장르를 알 수 있도록 원형모양 스펙트럼의 색깔로 분류를 해놓아 자신의 취향에 맞춰 음악을 유튜브로 즐길 수 있으며 다운로드도 가능하구요. 


NCS Release


이밖에도 다양한 색상이 존재합니다.


다운로드와 사용법


다운로드와 사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유튜브에서 해당 음악이 있는 영상을 클릭하고 설명란을 보면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걸려있기에 클릭만 하면 된답니다.



빨간 박스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고.



보면 맨 하단에 FEE DOWNLOAD가 보이고 여길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합니다. 이렇게 쉽게 다운로드가 되지요.

자 지금 다운받은 파일을 자유롭게 상업용/비상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할까요? 


현재 NCS의 공식사이트 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있고 단지 구글사이트만 존재합니다.

구글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나 트위츠에 NCS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2. NCS를 사용하여 만든 영상으로 돈을 벌 수 있나요? 네, 하지만 혐오영상, 불법영상, 음란영상에서의 사용은 금지합니다.

3.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트위터에 NCS를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4. 내가 만든 게임에 NCS를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무료로 다운받았다 할지라도 게임은 상업적 용도이기에 계약이 선행되어야합니다.

5. 내가 NCS를 사용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나요? 간단합니다. 해당 영상의 설명란에 있는 "Credit Section"을 복사하여 당신이 업로드한 영상의 설명란에 붙이기 하시면 됩니다. 만약 "Credit Section"이 없다면 우리의 업로드 사이트를 링크해주세요. 당신이 실시간방송에 우리의 음악을 사용하였다면 실시간방송 설명란에 "Music provided by http://spoti.fi/NCS" 라는 문구를 삽입해주세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When you are using this track, we simply ask that you put this in your description: Track: Alex Skrindo & Miza - Thinkin' [NCS Release] Music provided by NoCopyrightSounds. Watch: https://youtu.be/CkC5igeV_tM Free Download / Stream: http://ncs.io/ThinkinYO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정리하면 모든 것에 무료가 아닌 유튜브와 트위츠에서만 무료이네요 그리고 저작권을 밝히는 문구를 삽입해야한다는 조항도 있구요. 이것만 잘 지키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NCS를 검색해보면 공식채널이 아닌 다른 곳에 접근할 경우가 많습니다. 

NCS의 공식채널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