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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2-5) 비상제어 및 해난방지 본문
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에서 그림관련 문제가 제법 나옵니다.)
제 5 장 비상제어 및 해난방지
제 1 절 해난 : 선박의 손상, 침몰, 충돌, 좌초, 화재 등의 원인으로 인명이나 선체 및 화물에 손상을 입힌 것
제 2 절 해난의 발생원인
1. 태풍, 폭풍 등의 천재지변 : 침몰의 원인
2. 승무원의 과실, 태만 또는 적절하지 못한 운용술 : 충돌, 화재의 원인
3. 항해 준비, 황천 준비, 적화방법의 불량 : 침몰의 원인
4. 잘못된 선위의 결정 : 좌초의 원인
5. 항해계기, 설비, 선체, 기관 등의 장비불량 : 충돌의 원인
6. 협수로나 항만 등의 부정확한 정보 : 충돌의 원인
7. 부정확한 해도의 사용 : 좌초의 원인
8. 시계 불량 또는 돌발적인 기상 이변 : 충돌 및 침몰의 원인
제 3 절 비상부서 배치 : 모든 선박은 비상시에 대비하여 비상배치표를 만들어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며, 비상시 각자의 부서와 임무를 숙지시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훈련을 자주 실시해야 한다.
제 4 절 해난 발생시의 조치
1. 충돌 시의 중요한 조치
1) 자선과 타선이 급박한 위험이 있는지 판단한다
2) 자선과 타선의 인명구조에 임한다.
3) 선체의 손상과 침수정도를 파악한다.
4) 퇴선 시에는 중요서류를 반드시 지참한다.
2. 충돌 시의 선박운용
1) 충돌 직후 즉시 기관을 정지한다.
2) 파손된 구멍이 크고 침수가 심하면 수밀문을 닫아 한 구획만 침수되도록 한다.
3)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는 연속된 음향신호를 울려서 구조를 요청한다.
4) 충돌 후 침몰이 예상될 때는 사람을 대피시킨 후 수심이 낮은 곳에 임의 좌주를 시킨다.
3. 좌초와 이초
1) 좌초 시의 조치
가. 즉시 기관을 정지한다.
나. 빌지와 탱크를 측심하여 선저손상의 유무를 확인한다.
다. 후진기관의 사용은 손상을 확대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신중을 기한다.
라. 본선의 기관만으로 이초가 가능한지 파악한다.
마. 자력 이초가 블가능하면 협조를 요청한다.
2) 손상의 확대를 막기 위한 조치
가. 자력으로 이초가 불가능할 때는 선체를 현재의 자리에 고정시킨다.
나. 선체가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선저탱크에 해수를 주입하여 선저를 해저에 밀착시킨다.
다. 임시로 사용한 앵커체인은 길게 내어 팽팽하게 고정시킨다.
라. 육지의 바위 등의 고정물에 로프 등을 연결하여 고정시킨다.
마. 파주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체인 하나에 앵커 2개를 연결시켜 사용하여도 좋다.
바. 정박 중 앵커가 끌리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람이나 파도가 강해지면 앵커체인을 더 내어 주어서 파주력을 보강한다.
4. 화재
1) 화재 삼각형 : 가연성물질, 산소, 열을 화재 삼각형이라 하며 이 중에서 하나라도 없으면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2) 화재의 확산 : 열의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하여 화재가 확산된다.
3) 화재의 종류와 소화제
가. A급 화재 : 연소후 재가 남는 화재로 물, 포말소화제로 진화한다.
나. B급 화재 : 연소후 재가 남지않는 가연성액체 화재에 이산화탄소, 포말소화제, 분말소화제, 분무형 물로 진화한다.
다. C급 화재 : 전기로 인한 화재로, 이산화탄소, 분말소화제로 진화한다.
라. D급 화재 : 가연성 금속물질의 화재로 분말소화제로 진화한다.
마. E급 화재 : 가스에 의한 화재로 먼저 가스를 차단하고 B급화재의 소화방법으로 진화한다.
4) 화재발생시 조치사항
가. 필요시 화재구역이 전기를 차단한다.
나. 불의 확산방지를 위하여 인접한 격벽에 물을 뿌린다.
다. 어떤 물질이 타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적합한 소화방법을 강구한다.
5. 방수
1) 침수의 원인
가. 좌초 및 충돌한 경우
나. 외판, 파이프, 밸브 등이 노화되어 파공이 생긴 경우
다. 황천을 만나 손상을 입은 경우
2) 방수법 : 침수가 되고 있을 때 막는 조치
제 5 절 조난선의 인명구조
1.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의 조치
1) 먼저 본 사람은 “좌현(우현)에 사람이 물에 빠졌다.”라고 외치고 당직 항해사에게 알리는 동시에 구명부환이나 뜰 수 있는 물건을 던진다.
2) 당직 항해사는 즉시 기관을 정지시키고 물에 빠진 쪽으로 키를 최대각으로 돌려 프로펠러에 빨려들지않게 조종한다.
3) 선내 비상소집을 행하여 구조작업에 임한다.
2. 인명구조 시 선박의 조종
1) 반원 2회 선회법 : 물에 빠진 사람이 보이는 경우
2) 윌리암슨 턴법 : 야간에 물에 빠진 쪽으로 키를 최대각으로 돌려 프로펠러에 빨려들지 않게 조종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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