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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2-2) 구명설비 및 통신장비 본문
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에서 그림관련 문제가 제법 나옵니다.)
제 2 장 구명설비 및 통신장비
제 1 절 구명설비
1. 구명정 : 최근에 제작된 구명정은 밀폐식으로 전복되어도 잘 가라앉지 않도록 설계
2. 구명뗏목 : 선박의 침몰 시 자동적으로 선박에서 이탈되므로 조난자가 쉽게 탑승
1) 팽창식구명뗏목
가. 내부에는 탄산가스나 질소가스를 주입시켜 긴급시에 팽창시키면 뗏목모양으로 펼 쳐지는 구명설비
나. 투하되면 내부의 실린더가 작동, 구명뗏목을 팽창시켜 탑승할 수 있다.
다. 자동이탈장치는 선박이 침몰하면 수압에 의하여 작동하여 구명뗏목을 부상시킨다.
2) 고체식구명뗏목
3. 그 밖의 구명설비
1) 구명부환 : 잘 보이고 쉽게 꺼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고, 선적항과 선명이 표시되어 있다.
2) 구명동의 : 상체에 착용하는 재킷모양(고형식과 팽창식)
3) 구명부기 : 여러 사람이 붙들고 떠 있을 수 있는 기구
4) 방수복 : 체온의 보존 (심벌 확인필)
5) 보온복 : 바닷물에서 체온의 유지
6) 구명줄 발사기 : 조난선과 구조선 등을 연결할 줄을 보내는데 사용, 총모양
가. 사용시 유의사항
가) 수평에서 45도 각도로 발사한다.
나) 발사 전 한쪽 끝단을 본선에 묶는다.
다) 사용 전에 사용지침서를 숙지한다.
4. 조난신호 장비
1) 로켓 낙하산 화염신호 : 야간에 공중에 발사하면 낙하산에 의해 천천히 불꽃을 발한다. 시인거리가 가장 멀다. 고도 300m 이상 올라가야 하며, 초당 5m 이하의 비율로 낙하하여야 하고, 40초 이상의 연소시간을 가져야 한다.
2) 신호홍염 : 야간용, 자체점화장치에 의해 붉은 색의 불꽃을 발생
3) 발연부신호 : 주간용, 불을 붙여 바다에 던지면 연기를 발한다. (그림 참조필요)
4) 자기점화등 : 야간용으로 구명부환과 함께 바다에 던져지면 자동으로 점등한다.
5) 자기 발연신호 : 주간용으로 구명부환과 함께 바다에 던져지면 자동으로 오렌지색 연기를 내어 구명부환의 위치를 알려준다.
6) 신호거울 : 태양의 반사광을 이용한 조난신호용 거울
7) 비상위치지사용 무선표지설비(EPIRB) : 선박에 설치되어 조난시 일정한 수압이 가해지면 자동으로 수면 위로 부상하여 위성으로 조난신호를 발생하는 장치.
가. 수동작동도 가능하다.
나. 황색 및 주황색
5. 조난신호
1) 약 1분간의 간격으로 행하는 1회의 발포, 기타 폭발에 의한 신호
2) 짧은 시간 간격으로 1회에 1개씩 발사하는 별 모양의 붉은 불꽃을 발하는 로켓 또는 유탄에 의한 신호
3) 무중신호장치에 의한 연속 음향신호
4) 무선전화에 의한 ‘MAYDAY' 3회, (PAN PAN 3회는 긴급신호, SECURITE는 안전신호)
5) 무선전신에 의한 에스오에스(SOS)
6) 국제신호기류에 의한 NC기
7) 상방 또는 하방에 구를 붙인 4각형 기류신호
8) 선상에서 발연신호 및 오렌지색 발연신호
9) 좌우로 벌린 팔을 천천히 반복하여 올렸다, 내렸다 하는 수신호
6. 비상신호
1) 퇴선을 위한 비상소집신호 : 단음 7회 장음 1회
2) 총인원 퇴선신호 : 장음 3회
3) 비상해제 : 장음 단음 장음 단음 장음 단음
4) 화재신호 : 연속된 장음 5회
제 2 절 통신장비
1. 해상통신의 종류
1) 기류신호 : 알파벳 문자기 26장, 숫자기 10장, 대표기 3장, 회답기 1장으로 총 40장으로 구성되어 국제 신호서 규약에 따라 실시하는 주간신호
가. 자주 쓰는 국제신호기
가) A : 나는 잠수부를 내리고 있다. 미속으로 충분히 피하라.
나) B : 나는 위험물을 하역 또는 운반 중이다.
다) C : 그렇다.
라) D : 이 배를 피하라. 이 배는 조종이 곤란하다
마) E : 우현변침 I : 좌현변침
바) H : 본선에 도선사가 승선 중이다.
사) T : 본선을 피하라
아) Q : 본선은 건강하다. 검역허가를 바란다.
자) W : 나는 의료 지원을 필요로 한다.
차) NC : 조난된 상태이므로 구조를 바란다.
나. 기출문제에 나온 기류신호
가) E기 : 우현변침
나) I기 : 좌현변침
다) J기 : 화재발생
라) S기 : 기관후진
마) O기 : 바다에 빠진 사람이 있다.
바) NC기 : 조난
사) VE기 : 소독작업
아) OQ기 : 자차수정작업
자) UY기 : 훈련중
차) ZH기 : 훈련종료
다. 시각신호를 할 때 최상부에 게양하는 기류신호 : T
라. 방위신호를 할 때 최상부에 게양하는 기류신호 : A
2) 발광신호 : 마스트에 설치된 신호등이나 탐조등을 이용하여 국제 모스부호에 의해 신호가 나는 방법으로 야간신호
3) 음향신호 : 기적, 무중경적, 사이렌 등 소리를 내는 장치를 이용하여 모스부호로 사용
4) 수기신호 : 수기 또는 양팔로써 국제 신호서에 정해진 형상으로 신호
5) 무선전신 : 무선통신규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통신
6) 무선전화 : 무선통신규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통신
7) 해사위성통신 : 위성을 통한 전화, 텔렉스 및 자료를 전송하는 방법, 국제해사위성기구가 운영
2. 조난 및 안전통신
1) 무선전신의 운용 : 여객선과 총톤수 1600톤 이상의 화물선은 500kHz로 운영되는 무선전신으로 무선전신경보신호를 계속 청취
2) 무선전화의 운용 : 여객선과 총톤수 300톤 이상의 화물선은 무선전화자동정보기에 의하여 2,182kHz로 계속 청취해야 하며 VHF무선전화를 설치한 선박은 156.8MHz(채널 16)를 계속 청취
3) 평수구역을 항해하는 총톤수 2톤 이상의 소형선박은 반드시 초단파무선설비(VHF)를 설치해야 한다.
4) 해상이동업무식별부호(MMSI)
가. 9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나. VHF 무선설비에도 입력되어 있다.
다. 우리나라 선박은 440 또는 441로 시작된다.
3. 세계 해상조난 및 안전시스템(GMDSS)
1) 통신장비의 종류
가. 디지털 선택 호출장치(DSC)
나. 협대역 직접 인쇄장치(NBDP)
다. 초단파무선설비(VHF)
가) 호출방법 : (수신자) 여기는 (송신자) 감도있습니까?
나) 조난신호 : 조난경보버튼을 누르면 평균 4분의 주기로 자동으로 반복하여 조난신호가 발신된다.
다) 조난신호에는 시각, 위치(경도, 위도), 해상이동업무식별부호(MMSI) 등이 포함
라) 용도 : 연안해안에서 선박 상호간에 교신을 위한 단거리 통신용 무선설비이다.
마) 통신가능거리 : 약 20~30해리
라. 중단파무선설비(MF/HF)
마. 국제해사위성기구 선박지구국
바. NEVTEX 수신기
사. 비상위치지사용 무선표지설비(EPIRB)
가) 조난신호가 잘못 발신되었으면 수색구조조정본부에 연락한다.
나) 무선표지설비의 수압풀림장치는 수심 1.5~4미터 사이의 수압에 작동된다.
아. 수색 및 구조용 레이더 트랜스폰더(SART)
자. 양방향 VHF 무선전화장치
차. 무선전화 정보발생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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