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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3-4) 연료유 수급 본문
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에서 그림관련 문제가 제법 나옵니다.)
제 4 장 연료유 수급
제 1 절 연료유의 개요
1. 종류
1) 가솔린(휘발유) : 승용차, 무게가 가장 가볍다.
2) 등유 : 난방용
3) 경유 : 디젤유
4) 중유 : 보일러의 연료, 색깔이 가장 검다. 인화점이 가장 높다.
2. 성질
1) 비중 : 부피가 같은 기름의 무게와 물의 무게와의 비율
가. 혼합비중 계산법 : 비중이 0.80인 경유 200L과 비중이 0.85인 경유 100L을 혼합 0.80 X 200 + 0.85 X 100 / 200 + 100 = 160 + 85 / 300 = 0.816(혼합비중)
2) 연료유의 부피단위 : kl
3) 점도 : 점성작용의 대소,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밸브의 연료분사상태에 가장 영향을 준다.
4) 인화점 : 불이 붙을 수 있도록 유증기를 발생시키는 최저온도
5) 발화점 : 자연 발화하는 연료의 최저온도
6) 응고점 : 전혀 유동하지 않는 기름의 최저온도
7) 유동점 : 응고된 기름에 열을 가하여 움직이기 시작할 때의 최저온도
3. 세탄가와 옥탄가
1) 세탄가 : 연료유의 착화성을 표시
2) 옥탄가 : 이소옥탄의 혼합비율
4. 조건
1) 발열량이 높고 연소성이 좋을 것
2) 반응은 중성이고 점도가 적당한 것
3) 응고점이 낮을 것(4도 이하)
4) 회분, 수분, 유황분 등이 적을 것
5. 연료분사의 조건
1) 무화 : 극히 미세화되는 상태
2) 관통 : 압축된 공기를 뚫고 나가는 상태
3) 분산 : 원뿔형으로 분사되어 퍼지는 상태
4) 분포 : 공기와 균등하게 혼합된 상태
6. 연료유의 적재 시 주의사항
1) 탱크 내의 잔량을 사전에 확인할 것
2) 적재 시 감시자를 배치할 것
3) 해양오염사고에 주의할 것
제 2 절 윤활유
1. 목적 : 마찰을 감소시킨다.
2. 기능 : 윤활작용, 냉각작용, 응력분산작용, 기밀작용, 청정작용, 방청작용
3. 윤활유의 온도 상승 요인
1) 윤활유의 압력이 낮고 윤활유량이 부족한 경우
2) 윤활유가 불량하거나 열화된 경우
3) 주유 부분이 고착된 경우
4. 마찰의 종류
1) 고체마찰 : 두 고체 표면에 윤활제가 없는 상태에서 직접 접촉해서 움직일 때 발 생하는 마찰
2) 경계마찰 : 두 마찰면 사이에 윤활제가 있으나 유막이 매우 엷은 상태일 때 발생 하는 마찰
3) 유체마찰 : 서로 접촉해서 운동하는 물체 사이에 충분한 양의 기름이 있어 두꺼운 유막이 존재할 때 발생한다.
5. 윤활유의 종류 : 터빈유, 베어링유, 기어유, 기계유, 유압 작동유, 그리스 등
6. 윤활유를 오래 사용하면
1) 색상이 검게 변한다.
2) 점도가 증가한다.
3) 침전물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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