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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1-2) 항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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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1-2) 항법

LifeChallenger 2019. 7. 26.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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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2   항법

1 절 항해술 용어

1. 지구상의 위치요소

   1) 대권과 소권

      가. 대권 :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으로 지구를 자를 때 지구표면에 생기는 원

      나. 소권 : 지구의 중심을 지나지 않도록 평면으로 지구를 자를 때 지구 표면에 생기는

      다. 거등권 : 적도와 평행한  소권

   2) 지축과 지극

      가. 지축 : 지구의 자전축(지축은 23 27분 기울어짐)

      나. 지극 : 지축의 양쪽 끝 - 적도의 위쪽에 있는 지극을 북극, 아래쪽에 있는 지극을 남극

   3) 적도와 거등권

      가. 적도 : 지축과 90도로 만나는 대권

      나. 거등권 : 적도에 평행한 소권

   4)  자오선과 본초자오선

     가. 자오선 : 지국의 양극을 지나는 대권

     나. 본초 자오선 : 무수한 자오선 가운데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자오선

     다. 항정선 : 지구표면을 구면으로 나타냈을 때 지구상의 모든 자오선과 같은 각도로 만나는 곡선, , 선박이 일정한 침로를 유지하면서 항행할 때 지구표면에 그리는 곡선.

2. 거리와 속력에 관한  용어

   1) 마일 : 위도 1분의 길이를 1마일 또는 1해리라 하며 1마일은 1,852m이다.

      - 위도 1도는 60마일이다.(마일은 거리의  단위)

      - 위도 1분에 대한 자오선의 길이는 약 1,852m이다.

   2) 노트 : 1시간에 1마일 항주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노트는 속력의 단위)

      - 10노트의 속력으로 45분을 항해한 경우의 항주거리는 7.5마일

   3) 동서거 : 두 지점을 지나는 항정선을 무수한 자오선으로 등분하고 이를 각 등분점을 지나는 거등권이 서로 이웃하는 자오선 사이에 끼인 미소한 호의 길이를 말한다.

3. 방위와 침로에 관한 용어

   1) 편차와 자차 및 컴퍼스 오차

      가. 편차(V) : 어느 지점을 지나는 진자오선과 자기 자오선과의 교각, 진북과 자북의  차이

          가) 편동편차 : 자북이 진북의 오른쪽에 있을 때

          나) 편서편차 : 자북이 진북의 왼쪽에 있을 때

      나. 연차 : 1년 동안 편차가 변화하는 

      다. 자차(D) : 선내의 마그네틱컴퍼스가 가리키는 북(나북)과 자기 자오선과의 교각, 자 북과  나북의 차이.

      라. 컴퍼스 오차(C) : 진 자오선과 선내 마그네틱컴퍼스가 가리키는 북이 이루는 교각. 진북과  나북의 차이.

    2) 방위의 종류

       가. 진방위(TB) : 물표와 관측자를 지나는 대권이 진자오선과 이루는 교각

       나. 자침방위(MB) : 물표와 관측자를 지나는 대권이 자기자오선과 이루는 교각

       다. 나침방위(CB) : 물표와 관측자를 지나는 대권이 컴퍼스의 남북선과 이루는 교각   

       라. 상대방위(RB) : 선수 방향을 기준으로 한 방위, 자선의 선수를 0도로 하여 좌현, 우현으로 180도까지로 표시하는  것.

    3) 침로와 침로각 : 선수미선과 선박을 지나는 기준선(진자오선, 자기자오선, 컴퍼스의 남 북선)이 이루는 교각을 침로라  한다.

       가. 진침로 : 진자오선과 항적이 이루는 

       나. 시침로 : 자기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다. 자침로 : 나침의의 남북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

       라. 나침로 : 풍유압차가 있을 때 진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

4. 방위 침로개정법 : 나침방위(나침로) 자침방위(자침로) 진방위(진침로) 고치는

   1) 방위의 개정시에는 자차나 편차가 편동(E)이면 더하고, 편서(W)이면 빼준다.

       가. 나침로(C) + 자차(D) = 자침로(M)

       나. 나침로(C) + 자차(D) + 편차(V) = 진침로(T)

       다. 진침로(T) – 자차(D) – 편차(V)   = 나침로(C)

       라. 진침로는 70도이고 그 지점에서의 편차가 9도W, 자차가 6도E일 때 나침로는? 73  마. 진침로는 130도이고 편차가 5도E, 자차가 3도E일 때 나침로는? 122

바. 자침방위는 69도이고 이 지점의 편차는 9도E일 때 진방위는 78

   2) 나침의 오차를 구할 때는 편차, 자차의 부호가 같으면 합을 구하고 부호가 다르면 차를 구한다.

   3) 진방위를 자침방위 또는 나침방위로 고치는 것을 반계정이라 하며 부호는 반대가 된다.

   4) 침로의 개정과 반개정 방법도 방위와 같으며, 외력의 영향으로 선박이 오른쪽으로 밀 리면 더하여 주고 왼쪽으로 밀리면 빼준다.(개정시)

 

제 2 절  지문항법

1. 선위의 종류 : 정확도 – 실측위치>추정위치>추측위치

   1) 실측위치

   2) 추정위치

   3) 추측위치

2. 선위의 추측과 추정

   1)  위치선(LOP) : 어느 물표의 방위.협각.고도를 관측하여 얻은 선으로 선박이 그 선상에 위치한다고 보는 특정한  선을 말한다.(위치선 2개 이상의 교점을 구하면 선위를 구할  있다.

      가. 방위에 의한 위치선 : 선박내 설치되어 있는 컴퍼스로 물표의 방위를 측정하여 해도상에서 그 물표를 지나는 방위선을 그으면 위치선이 된다.

      나. 수평협각에 의한 위치선 : 육분의를 사용하여 두 물표 사이의 협각을 측정하여 해도상에서 두 물표를 지나고 측정한 협각을 품은 원을 작도하면 위치선이 된다.

      다. 중시선에 의한 위치선 : 두 물표가 일직선상에 겹쳐 보일 때 해도상에서 두 물표를 지나는 선을 그으면 측정한 시각의 위치선이 된다. 피험선이나 컴퍼스 오차를 측정하고자 할 때 가장 정확도가 높다. 본선의 자차를 측정할 수 있다.

      라.  수심에 의한 위치선 : 수심으로 선위를 결정할 때 꼭 있어야 하는 것은 해도이다.  

      마. 선박의 우현 쪽에서 조류를 받으면서 작도된 침로선과 같은 선수방위로 오랫동안 항해하면 선박의 위치는 침로선 상의 좌측에 존재한다.

      바. 육상 물표의 방위를 측정하여 위치를 구할 때 주의사항

          가) 가능하면 3개의 물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나) 먼 물표보다는 가까운 물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다) 두 물표의 각도가 90도에 가까울수록 선위는 정확하다.

   2) 전위선 : 위치선을 침로의 방향으로 그동안 선박이 항주한 거리만큼 평행이동한 선을 말한다.

3. 선위측정법

   1) 동시관측에 의한 측정법 및 종류 : 동시관측이란 여러 개의 물표를 거의 같은 시간에 관측하여 구한 위치

      가. 교차방위법 : 주로 2개 이상의 물표의 방위나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구하는 방법, 비교적 정확하여 연안항해시에 가장 많이 사용.

          가) 본선을 기준으로 물표 사이의 각도는 30~150도인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나) 해도상의 위치가 명확하고 뚜렷한 물표를 선정한다.

          다) 선수미 방향의 물표방위를 먼저 측정하고 정횡 방향의 물표방위를 나중에 측정한다.

          라) 오차삼각형 : 교차방위법으로 관측된 3개의 방위선이 서로 한 점에서 교차하지 않고 생기는 작은 삼격형.

          마) 오차 삼각형이 생길 수 있다.

      나. 수평협각법 : 뚜렷한 물표 3개를 선정하여 육분의로 중앙 물표와  좌우 양  물표간의 수평 협각을 측정하고 삼간분도기를 이용하여 위치를 구하는 방법

   2) 격시관측에 의한 측정법 및 종류 : 격시관측이란 항해 중 물표가 1개밖에 없을 때 그 물표를 시간차를  두어 여러 번 측정하여 위치를 구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침로의 유지와 외력을 추정하여야만 오차를 줄일 있다.

      가. 양측방위법 : 항해 중에 같은 물표의 방위를 시간차를 두고 2번 이상 측정하거나 서로 다른 물표의 두번째 측정한 시간까지 평행 이동시켜 교점을 선위로 한다.

      나. 선수배각법 : 항해 중에 선수와 물표가 이루는 선수각을 측정하여 시각을 기록한 다음 그 속력과 침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처음 선수각의 2배가 되었을 때 시각을 기록하면 그 동안의 선박의 항정을 구할 수 있다. 이 때 두 번째 측정한 물표의 방위선으로부터 항정과 같은 거리에 있는 교점이 선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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