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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1-4) 기상 및 해상 본문
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에서 그림관련 문제가 제법 나옵니다.)
제 4 장 기상 및 해상
제 1 절 기상
1. 기상요소
1) 기압
가. 기압의 단위 : 헥토파스칼(hPa), 1hPa=100Pa, 1Pa=1m2당 1N의 힘이 작용할 때의 압력
나. 대기압 측정계기 : 수은 기압계, 아네로이드 기압계(선박에서 주로 사용), 자기 기 압계
다. 등압선 : 기압 값이 서로 같은 점을 연결한 선
2) 기온
가. 섭씨(C) : 어는점 0’C, 끓는점 100’C
나. 화씨(F) : 어는점 32’F, 끓는점 212’F
다. 온도계의 종류 : 수은, 알코올, 자기 온도계 등
3) 바람의 단위 : m/s, kt, km/h 등
가. 바람에 작용하는 힘
가) 기압경도력 : 기압이 높은 고기압에서 낮은 저기압으로 바람이 분다. 이때 두 기압간의 기압 차이에 의해 생기는 힘
나) 전향력 : 기압경도력에 의해 바람이 불 때 지구의 자전에 의한 전향력을 받게 되어 진행 방향이 변하게 된다.
다) 마찰력 : 지표면 및 풍속이 다른 두 층 사이에 작용하는 힘.
나. 바람의 종류
가) 무역풍 : 적도의 남북 양쪽으로부터 적도저압대에 불어 들어오는, 동쪽으로 치우친 바람
나) 편서풍 : 아열대고기압의 북쪽 북위 30∼60 °에서 서쪽으로 치우친 바람이다. 특히 상층에서 뚜렷하다. 한국과 같이 중위도지방에서 날씨가 서쪽에서 동쪽 으로 변해가는 것은 이 편서풍의 영향에 의한 것이다
다) 극동풍 : 북위 60° 이북의 극지방에서 부는 동쪽으로 치우친 바람이다
라) 계절풍 : 여름 ·겨울의 계절에 따라 부는 바람
다. 저기압의 특성
가) 상승기류가 있어 구름과 비를 가져온다.
나) 주위로부터 바람이 불어온다.
다) 중심으로 갈수록 기압경도가 커서 바람이 강해진다.
4) 습도
가. 상대습도 : 현재 대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양과 그때 온도에서 최대로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의 양, 공기 중에 함유된 습기의 비율
나. 절대습도 : 단위 체적의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질량(g)
다. 포화수중기압 : 공기가 어떤 온도에서 가질 수 있는 최대 수증기량으로 포함한 상태에서의 수증기 만의 압력. 포화 수중기압은 온도에 따라서 다르며, 온도가 높아 지면 그 온도에 대한 포화 수증기압은 커진다.
5) 안개 : 지표부근의 수증기가 응결 또는 결빙하여 물방울 또는 얼음 입자로 형성되어 있는 상태
가. 공기의 냉각에 의한 안개
가) 이류안개 : 따뜻한 공기가 온도가 낮은 표면상으로 이동하여 냉각되어 생긴 안개
나) 복사안개 : 밤에 지면 근처에 있는 공기가 냉각되어 이슬점 이하로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안개
다) 활승안개 : 습윤한 공기가 산비탈을 따라 빠르게 상승하면서 냉각되고 포화되어 응결이 발생하는 안개
나. 수증기의 공급에 의한 안개 : 증기안개
다. 해상의 안개는 대부분 이류무이며 보퍼트 풍력계급 2~4일 때 가장 잘 발생
* 보퍼트 풍력계급 : 바람이 강할수록 계급번호가 높아진다. 관측되는 사실로부터 추정한 풍속에 대한 풍력계급을 말한다
2.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
1) 오호츠크해 기단 : 초여름
2) 시베리아 기단 : 겨울, 한랭하고 건조하다.
3) 북대평양 기단 : 여름, 아열대역에 동서로 길게 뻗쳐 있으며 오랫동안 지속되는 키가 큰 고기압.
4) 양쯔강 기단 : 봄
5) 적도 기단 : 태풍
3. 열대성 저기압의 종류
1) 태풍 : 북서태평양 필리핀 근해에서 발생, 중심풍속이 17m/s이상의 강풍을 동반.
가. 태풍의 중심을 측정하는 방법 (그림을 찾아 암기한다)
나. 태풍의 접근 징후
가) 아침, 저녁 노을의 색깔이 변한다.
나) 털구름이 나타나 온 하늘로 퍼진다.
다) 구름이 빨리 흐르며 습기가 많고 무덥다.
다. 태풍의 구조
가) 등압선은 거의 원형이다.
나) 태풍의 눈을 가지고 있다.
다) 반지름이 300~400km 정도이다.
라) 중심으로 갈수록 등압선의 간격이 좁아져서 기압경도력이 크다.
라. 북반구에서는 가항반원은 태풍의 왼쪽이며 위험반원은 오른쪽이다.
마. 남반구에서는 가항반원은 태풍의 오른쪽이며 위험반원은 왼쪽이다.
2) 허리케인 : 북대서양, 카리브해, 멕스코만, 북태평양동부에서 발생
3) 사이클론 : 인도양, 아라비아해, 뱅골만에서 발생
4) 윌리윌리 : 호주 부근 남태평양에서 발생
4. 전선 :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의 경계
1) 온난전선 : 넓은 지역에 지속적으로 약한 비가 내림
2) 한랭전선 : 좁은 지역에 천둥 번개를 동반한 돌풍과 강한 비가 내림
3) 폐색전선 : 두 전선이 겹쳐진 상태
4) 정체전선 :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의 세력이 비슷해 계속적으로 머물러 있는 상태
5) 장마전선 :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의 세력이 비슷한 상태
* 전선이 통과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기상은 나빠진다.
5. 기상도
1) 고층 기상도 : 상공을 흐르는 개기의 구조를 나타낸 기상도, 집중호우나 뇌우, 태풍의 발달 등을 알 수 있다.
2) 일기도 : 각 관측소에서 측정한 기온, 기압, 바람, 구름 등의 기상 요소를 지도상에 숫 자나 기호로 표시하고 등압선을 그려 넣어 저기압, 고기압, 전선 등을 나타낸 것
* 일기도의 기호를 따로 찾아 외워야한다.
3) 일기도의 종류 : (A : 해석도, F : 예상도, S : 지상자료, U : 고층자료)
4) 일기도의 지역 : (AS : 아시아, AF : 아프리카, EU : 유럽, NA : 북미, PN : 북태평양)
5) 등압선 : 기압경도가 클수록 등압선 간격은 좁다.
제 2 절 조석 조류에 관한 용어
1. 조석 : 달과 태양의 지표면에 대한 인력과 지구자전의 원심력의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주기적인 승강(昇降)운동을 말한다.
1) 원인 : 바다표면의 주기적인 상승과 하강 및 그에 따르는 해수의 흐름은 달과 태양의 인력 때문에 생긴다.
2) 조석현상
가. 조석 :
가) 해수면이 하루에 2회 주기적으로 높아졌다 낮아지는 것
나) 해수의 수직방향운동
다) 이 조석에 따라 일어나는 해수의 주기적인 수평방향의 유동을 조류라고 한다.
나. 고조와 저조
가) 고조(만조) :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
나) 저조(간조) :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낮아진 상태.
다) 간조로부터 만조까지를 밀물, 만조로부터 간조까지를 썰물이라 한다.
다. 창조와 낙조
가) 창조 : 저조부터 고조까지 해면이 점차 상승하는 사이
나) 낙조 : 고조부터 저조까지 해면이 점차 하강하는 사이
다) 고조에서 다음 고조까지의 시간 간격은 평균 12시간 25분으로 매일 약 50분씩 늦어진다.
라. 정조 : 고조와 저조의 전후에 해면의 승강이 극히 느리며 해수면의 승강운동이 마치 정지한 것과 같은 상태
마. 조차 : 연이어 일어난 고조와 저조 때의 해면 높이의 차
바. 월조간격 : 고조 간격과 저조 간격을 총칭
가) 고조간격 : 달이 한 지점의 자오선을 통과한 후 그 지점이 고조가 될 때까지의 시간
나) 저조간격 : 달이 한 지점의 자오선을 통과한 후 그 지점이 저조가 될 때까지의 시간
사. 대조와 소조
가) 대조(사리) : 삭과 망이 지난 뒤 1~2일 만에 조차가 극대가 되었을 때
나) 소조(조금) : 상현과 하현이 지난 뒤 1~2일 만에 조차가 극소가 되었을 때
아. 일조부등 : 조석은 하루에 보통 두 번의 고조와 저조가 일어나지만, 같은 날이라도 그 높이와 간격이 같지 않은 현상
자. 백중사리 : 달이 지구에 가까이 올 때는 조차가 매우 큰 조석 현상을 보이는데 이를 근지점조라 하고, 근지점조와 대조(사리)가 일치할 때를 백중사리라 한다. 백중 사지 때는 평소의 사리보다 높은 조위를 보이게 되므로 연안의 낮은 해안가는 많은 침수를 입게 된다.
차. 조시 : 조석의 간만조 시간
카. 조고 : 바닷물의 높낮이의 차이
타. 순조와 역조
가) 순조 : 선박의 진행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조류
나) 역조 : 선박의 진행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조류
2. 조류
1) 원인 : 달과 태양의 인력에 의해 생기는 해수의 상하 수직방향의 운동을 조석이라 하고, 조석에 의해 해수의 수평방향의 주기적 운동을 조류라 한다. 조류의 유향은 흘러 가는 방향으로 표시하고, 속도는 노트로 표시한다.
2) 조류현상
가. 창조류와 낙조류
가) 창조류 : 저조시에서 고조시까지 흐르는 조류
나) 낙조류 : 고조시에서 저조시까지 흐르는 조류
다) 창조류는 북서쪽으로 흐르고, 낙조류는 남동쪽으로 흐른다.
라) 우리나라 최고 유속이 빠른 곳은 명량수도(진도수도)로 최강 창조류가 10.3노트이고, 남동쪽의 낙조류는 11.5노트이다.
나. 게류와 전류
가) 게류 : 창조류(낙조류)에서 낙조류(창조류)로 변할 때 흐름이 잠시 정지하는 현상.
나) 전류 : 조류의 흐름이 방향을 바꾸는 것
다. 급조 : 조류가 흐르면서 바다 밑의 장애물이나 반대 방향의 수류에 부딪혀 생기는 파도
라. 반류 : 조류가 해안에 평행하게 흐를 때에 해안선 돌출부의 뒷부분에는 주류와 반대 방향의 흐름이 생기는 것
마. 조신 : 어느 지역의 조석이나 조류의 특징
3. 조석표 :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우리나라 연안의 조석표를 매년 간행하고 있으며, 서지 번호는 510호 이며, 주요 항만과 주요 협수로에 대하여 매일의 고조와 저조의 시각, 조고, 전류시, 최강유시, 유속의 예보 값 및 245개 지역의 조석의 개정수와 비조화 상수가 수록.
1) 일반정보
가. 조석용어의 해설도 포함되어 있다.
나. 각 지역의 조석 및 조류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다. 임의 항만의 조고를 구하는 법 : 표준항 이외에 항구에 대한 조시 조고를 구할 수 있다. 표준항의 조고에서 표준항의 평균해면을 뺀 값에 조고비를 곱하고 그 값을 임의 항만의 평균해면에 더한다.
라. 임의 항만의 조시를 구하는 법 : 그날의 표준항의 조시에 조시차를 부호대로 가감 하여 구한다.
2) 조위
가. 각 지역에 대해 날짜별 고조(만조)와 저조(간조)의 시간 및 조위를 미리 예측하여 나타낸 표
나. 저조에서 잇달은 고조의 간격은 대략 6시간 12분 정도
다. 조위의 기준면은 그 항만의 약최저저조면
라. 조위의 단위는 대부분의 지역은 센티미터(cm)로, 그 외 지역은 미터(m)로 표기하였으며, 시간은 24시간제를 사용
3) 기준면
가. 조석관측의 기준면 : 기본수준면 - 조석표의 조고 및 해도에 있어서 수심을 표시하는 기준면으로 사용
나. 수심의 기준면 : 우리나라의 수심기준면은 약최저저조면으로 규정
다. 육상표고의 기준면 : 인천항의 평균해수면을 0점으로 잡아 수준측량을 실시
4) 물때의 표현방법
가. 물때의 본래 뜻은 조류의 세기를 숫자로 등급화한 것으로 조석현상을 하루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반달(15일)로 파악하는 것
나. 음력으로만 표현된다.
제 3 절 해류 : 조류는 주기적으로 흐름의 방향이 달라지나 해류는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1. 해류의 발생원인에 따른 구분
1) 취송류 : 바람과 해수의 마찰로 발생하는 해류
2) 밀도류 : 해수의 밀도차에 의하여 발생하는 해류
3) 경사류 : 바람에 의해 해수가 이동하면 어느 한 곳에 모여 해면에 경사가 생기는데 이 경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해류
2. 난류와 한류
1) 난류 : 열대 또는 아열대에 근원을 두고 있는 해류로서 온도와 염분이 높으며 투명하다.(대한난류, 쿠로시오해류)
2) 한류 : 고위도 해역에 근원을 두고 있는 해류로서 온도가 낮고 플랑크톤이 많아 해수의 투명도가 낮다(연해주한류, 북한한류)
3.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해류
1) 쿠로시오 해류 : 난류
2) 리만 해류 : 겨울철 동해 북부에서 발생하는 한류
3) 서해의 해류는 그 세력이 아주 미약한 편이다.
4) 서해에서는 해류보다 조류의 영향이 훨씬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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