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소형선박조종면허 2017 임시 20회 후기를 마치며 본문
12월 13일 합격통지문자를 받고 다음날 곧바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방문...
12월 14일 합격확인시간인 오후 5시이전임에도 전화로 가도 되는지 물어본 후 오후 2시에 도착했다.
도착해서 신청서 작성하고 신청하려는데...
담당직원분이 하는 말..
"수험생분이 합격한 것을 축하하지만 이번에 본 시험은 무효처리되었습니다.
수험생분은 이미 2010년에 소형선박조종면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본 시험은 무효처리됩니다.
갱신자격이 있음으로 해양수산연구원에서 실행하는 교육을 받으시고 다시와서 갱신신청을 하세요"
그리고 나서 내가 이미 2010년에 소형선박(한정)이 아닌 소형선박(제한없음)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해 주셨다.
도대체 난 10일동안 무슨 짓거리를 한거지?
나이가 드니 기억력 감퇴가 왔나? 하기사 면허증만 20여가지가 넘다보니 그 모든 면허에 대한 기억을 가지는 것도 무리겠지
하면서 그냥 좋은 경험 했다는 생각에 돌아왔다.
소형선박조종면허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합격하기까지...
내가 내린 결론은 하나이다.
결국 국가고시는 문제은행식이다. 즉, 기출문제만 잘 풀면 합격에는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나의 기관에 대한 지식을 제외하고는 대충 기출문제에서 나온 것으로만 평균 60점이상의 점수를 획득했다.
법률의 경우는 100점 만점...따라서, 굳이 요점정리를 한답시고 허송세월을 하지말고..
기출문제만 열심히 풀자..푼다는 것은 답을 외우다는 의미이다.
그래도 요점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 포스트에 첨부되어 있는
요점정리를 보면 된다. 그 요점정리만으로 평균 94점을 획득했으니까...
물론 1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다. 그림을 제외하더라도 8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며
시간이 없는 사람은 빨간부분만 참조해도 될 것 같다.
이 요점정리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많은 블로그와 기타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빨간부분은 기출문제(2011년부터 2017년 정기4회까지)의 내용을 적은 것이고...
이 요점정리에 문제(저작권 등)가 있다고 판단되면 즉시 첨부파일을 제거하려한다.
이 요점정리는 한 사람의 것도 아니고 인터넷 상의 여러 블로그를 참조해서 만들었으며
(물론 나의 노고도 어느정도 있는 부분도 사실이다.) 그분들의 의도가 수험생에 도움이 되라고
자신의 지식과 노고를 공개했듯이 나 또한 그렇다.
하지만 그분들이 이 요점정리에 대해 이견이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삭제할 것이다.
남의 것을 도둑질할 마음은 없다. 내가 그들을 통해 지식을 얻어 합격했듯이 나 또한 부족한 지식을 더한 것 뿐이니까.
내가 방문한 모든 이에게 감사의 마음과 이 요점정리를 함에 있어 사전적인 동의를 구해야함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한 점 송구한 마음으로 글을 남긴다.
(이견이 있는 블로그 주인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이제 곧 나이 50이다...사실 공부하는데에는 정확히 1주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의 건투를 빈다.
내년이면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 여행을 떠난다.
과거의 지식은 단편적인 정보일 뿐 현재의 지식을 대신하지 못한다.
이것이 내가 문의나 답글에 대답하지 않는 이유이다.
이제 곧 2018년이 될 것이고 또 세월이 지나면 누군가가 나처럼 자신의 지식과 노고를
그 시기에 맞게 내가 다른이를 통해 지식을 전달받았듯이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이 요점정리는 단지 참조용일 뿐이다.
이글은 다음과 같은 주제와 연결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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