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2-1) 선체 설비 및 속구 본문

지식창고/소형선박조종면허

2017년 소형선박 핵심요약 - 2-1) 선체 설비 및 속구

LifeChallenger 2019. 7. 30. 10:57
반응형

블로그에 파일은 첨부하여 올려놓은지 어느새 2년이 되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아마도 다운로드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차라리 블로그에 포스트하여 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자료를 옮겨 놓습니다.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인지라 외국에 있을 때는 자료요청을 해도 인터넷이 안되면 보내 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내용들은 2017년 12월에 정리된 자료이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자료를 요약정리 해놓은 것이라 요청에 의해 언제든지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색(기출문제정리)으로 표기된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에는 그림첨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그림자료와 함께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에서 그림관련 문제가 제법 나옵니다.)

 

1 장 선체 설비 및 속구

1   선박구조

1. 선박의 주요치수

  1) 선박의 길이

     가. 전장 : 선수의 최전단에서부터 선미의 최후단까지의 수평거리. 해사안전법상 선박의 길이를 나타낸다.

     나. 수선간장 : 계획 만재흘수선상 선수재 전면과 타주의 후면에서 각각 세운 수선 사이의 수평거리

     다. 수선장 : 계획 만재흘수선상에서 물에 잠긴 선체의 선수재 전면부터 선미 후단까지의 수평거리

     라. 등록장 : 선박국적증서 및 선적증서에 기재되는 길이, 상갑판보상의 선수재 전면부터 선미재 후면까지 잰 수평거리

  2) 선박의

     가. 전폭 : 선체의 폭이 가장 넓은 부분의 외판의 외면부터 맞은편 외판의 외면까지의 수평거리

     나. 형폭 : 선체의 폭이 가장 넓은 부분의 늑골의 외면부터 맞은편 늑골의 외면까지의 수평거리

  3) 선박의 깊이(형심) : 선체길이의 중앙에서 용골 상면부터 건현 간판의 현측 상면까지의 수직거리

  4) 선박의 외판에 표기되는 마크

     가. 흘수표 : 선박 정중앙부의 수면이 닿은 위치에서 선박의 가장 밑바닥 부분까지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것을 '흘수'이며 이것을 표시한 것이 바로 '흘수표'이다.

     나. 만재흘수선표 :

        가) 'TF'는 열대담수 만재흘수선,

        나) 'F'는 하절기담수 만재흘수선,

        다)  'T'는 열대 만재흘수선

        라) 'S'는 하절기 만재흘수선,

        마) 'W'는 동절기 만재흘수선.

     다. 선박명

     라. 선적항 : 선박소유자가 선박의 등기·등록을 위하여 정하는 항구.

     마. IMO 넘버 : 국제 해사기구에서 발행하는 각 선박 고유의 일련번호. 이를 도입하게 된 목적은 도난, 납치, 사기행위 등으로부터 선박을 안전하게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바. BHD(Bulkhead:격벽) Mark : 각 격벽의 용도를 표기한 것으로 외판 등에 표기.

2. 선박의 톤수

  1) 용적톤수 : 부피로 표시하는 .

     가. 총톤수 : 배 안의 사방 주위가 모두 둘러싸인 전체용적에서 상갑판상에 있는 특정 장소의 용적을 뺀 

     나. 순톤수(등록톤수) : 총톤수에서 선원실이나 기관실 등을 빼고, 직접 화물·여객을 위해 쓰이는 장소의 용적

  2) 중량톤수 : 무게로 표시하는 . 배수톤수(군함) 재화중량톤수로 구분

3. 흘수와 건현

  1) 흘수

     가. 흘수 : 물속에 잠긴 선체의 깊이

     나. 흘수표 : 선수, 선미 및 중앙부에 흘수를 아라비아 또는 로마 숫자로 표시 

     다. 흘수를 조사하는 이유는 항행이 가능한 수심을 알기 위함이다.

     라. 항해중 흘수가 변하는 경우는 바다에서 강으로 항해할 때

     마. 트림 : 선수 흘수와 선미 흘수의 차이로 선박길이방향의 경사를 나타낸다. 

         가) 선수트림 :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상태

              - 파랑이 많이 덮쳐 오고 선속이 감소한다

              - 선미 안정성이 없어 타효가 불량하다

              - 선회권이 작아진다

              - 투묘시 좋다

         나) 선미트림 : 선미흘수가 선수흘수보다 큰 상태

              - 파랑의 침입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타효가 좋고 선속이  증가한다.

              - 선박 운항시에 약간의 선미트림이 좋다.(일반적으로 선미트림을 가지는 것이 선박을 조종하는데 유리하다.

              - 선회권이 커진다.

              - 선미트림 10~20cm 최적이다.

         다) 등흘수 : 선수,선미 흘수가 같은 상태, 수심이 얕은 해역을 통과할 때는 선저가 해저에 닿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에 등흘수 상태로 운항해야 한다.

  2) 건현  만재흘수선

     가. 건현 : 갑판선의 상단에서 선체 중앙부의 수면까지의 수직거리로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하기 위한 예비 부력

     나. 만재흘수선 : 선박이 화물이나 여객을 적재 또는 탑재하고 안전하게 항행할 수 있는 최대한의 흘수를 표시한 선.

4. 선체의 구조와 명칭

  1) 선체의 재료 : 현재 선박 건조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강철이다.

  2) 선체의 명칭

     가. 선체 : 선박의 주된 부분

     나. 선수 : 선체의 앞쪽 끝부분

     다. 선미 : 선체의 뒤쪽 끝부분

     라. 현호 : 선수에서 선미에 이르는 갑판의 만곡(곡선)

         가) 예비부력 증대

         나) 능파성 증대

         다) 미관상 좋음

     마. 플레어 : 상갑판부근의 선측 상부가 바깥쪽으로 굽은 정도 

     바. 텀블홈 : 상갑판부근의 선측 상부가 안쪽으로 굽은 정도

     사. 선미돌출부 : 선미의 라더스톡에서 후방으로 돌출된 부분 

     아. 우현 및 좌현 : 선수를 향하여 오른쪽은 우현, 왼쪽은 좌현 

     자. 선체중심선 : 선폭의 가운데를 통하는 직선(선수미선)

     차. 빌지 : 선저와 선측을 연결하는 만곡부

     카. 캠버 : 갑판상 배수를 좋게 하고 횡강력을 증강시키기 위해 중앙부를 돌출형태로 만든 구조

  3) 선체의 구조

     가. 선수의 종류

     나. 용골 : 선저부의 중심선에 있는 배의 등뼈로서 선수미에 이르는 종강력재

         가) 방형용골 : 구조가 간단하고 횡동요를 감쇠시키는 역할을 하며 풍압에 의한 압류를 막으며, 선저 외판을 보호할 수 있다. 주로 소형선, 범선 및 어선 등에 채용된다.

         나) 평판용골 : 외판과 다른 점이 없어 흘수를 증가시키지 않고, 선저 내부구조와의 연결로 완전하여 선저에 필요한 강도를 부여한다. 또한 건조시 결합이 쉽고 수밀이 용이하다.

     다. 선저부 구조

         가) 단저구조 : 선저가 단저로 된 구조

              - 늑판(Floor)

              - 내용골(Keelson) : 선저내부에서 용골의 강도를 보강하는 종틀재

         나) 이중저구조 : 선저가 이중저로 된 구조

              - 밸러스트 탱크로 사용

              - 연료유 탱크로 사용

              - 청수탱크로 사용

     라. 늑골 : 선체의 좌우 선측을 구성하는 뼈대로 용골에 직각으로 배치되어 선체의 횡 강도의 주체가 된다. 갑판보의 양 끝을 지지하여 갑판 위의 무게를 지지하고, 외력에 의하여 선측 외판이 변형되지 않도록 지지하는

     마. 외판구조 : 선체를 수밀로 싸서 부력을 형성시키는 역할

     바. 선수재  선미골재

     사. 선수미구조

         가) 선수부 구조 : 파랑의 충격이나 충돌사고가 날 때  잘 견디고 선체를 보호할 수 있는 강한 구조인 팬팅구조로 되어 있다.

         나) 선미부 구조

     아. 기타구조

         가) 기둥

         나) 갑판하거더 : 선박에서 선창에 설치된 기둥(pillar) 간격을 극단적으로 크게 할 경우 강력한 갑판하거더를 이용하여 보강한다

         다) 갑판보 : 양현의 늑골에 빔 브래킷으로 수평으로 결합되어 선체의 횡강력을 형성하는 부재로, 횡방향의 수압과 갑판 위의 무게를 지탱한다

         라) 선창 및 어창

         마) 빌지웰 : 이중저가 설치된 선박에서 선창 내 또는 기관실 내에서 발생한 각종 오수들을 모으기 위해 좌우현 뒤쪽 구석에 만든 상자형의 수밀구획

         바) 코퍼댐 : 선박에서 청수 탱크와 유류 탱크 사이의 유밀성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공간

         사) 디프탱크 : 주로 물, 기름 그 밖의 액체를 채우기 때문에 배의 창고 내 또는 갑판 사이에 선체구조의 일부로서 구성된 탱크

         아) 갑판구 : 갑판에는 화물 적재와 하역을 위한 화물창구, 선원 및 여객을 위한 승강구, 주기관의 적재 및 취급을 위한 기관실구, 채광 및 통풍을 위한 개구를 설치하는데, 이를 총칭하여 갑판구라 한다

         자) 불워크 : 선박의 상갑판 및 선루 갑판의 폭로된 부분의 선측에 파도가 갑판 위로 직접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고, 선창입구 등의 갑판구를 보호하며, 갑판 위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물

         차) 빌지킬(만곡부용골, 빌지용골) : 선박에서 선체의 횡동요를 경감

         카) 스텐션 : 양주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구조물의 지주역할을 하며 하부로 갈수록 굵어진다

         타) 수밀격벽 : 횡방향으로 설치되는 수밀의 정도를 그 구역에 국한시켜 선체의 침몰을 막는 구조

         파) 선루 : 선박에서 상갑판 위에 폭 방향으로 만들어 놓은 구조물로서 선수, 중앙, 선미에 설치되는데, 선수에 설치되는 것은 파도를 이겨내는 능력을 갖을 목적으로 모든 선박에 설치한다

  4) 선체의 보존

     가. 부식

         가) 화학적 원인으로 녹이 슬거나 썩는 것

         나) 서로 다른 종류의 금속물이 해수와 같은 전해질 용액 속에 있을 때, 두 금속 사이에는 전기적으로 양성인 금속에서 음성인 금속으로 전류가 흐름으로 인 하여 금속표면이 전기 화학적인 부식이 일어나므로 이러한 전식작용을 방지 하기 위해 강선 선저부의 선체나 타판에 아연판을 부착함.

         다) 탱크 중에서 밸러스트용으로 쓰이는 이중저 탱크나 선수미 탱크는 해수의 영향으로 부식이 심하다.

         라) 선저외판의 부식이 가장 심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은 열대 해수 지역이다. 

     나. 오손 : 각종 해양수중생물이 선체에 부착된

     다. 퍼티 : 페인트를 칠하기 전 유성니스나 래커를 개어 목조 위의 틈을 메우는 것    

     라. 페인트 : 선저페인트, 유성방청페인트, 니스, 방오페인트(선박의 수선상부에 사용)

        가) 선박의 현등 격판에 흑색 무광 폐인트를 칠하는 이유는 현등의 난반사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나) 선박도장의 목적 : 장식, 방식, 방오

        다) 선박도료의 종류

             - 1 선저도료 : A/C 페인트, 선저외판의 방청용 도료

             - 2호 선저도료 : A/F 페인트, A/C를 바르고 난 뒤 칠한다. 선체 외판 중 항상 물에 잠기는 부분에 해중 생물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하여 칠하는 선저 방오용 페인트.

             - 3 선저도료 : B/T 페인트, 수선부에 칠한다.

             - 광명단 도료 : 유성방청도료, 도막이 견고하고 내수성이 강하다.

     마. 목갑판을 보존하기 위한 조치

         가) 자주 청소하여 깨끗하게 하고 건조시킨다

         나) 틈이 생기면 바로 떼운다.

         다) 목갑판에 사용하는 도구만 쓴다.

     바. 목선의 선저부를 타르불꽃으로 그을리는 것은 해충을 죽이기 위한 것이다. 

 

제 2 절 선박의 설비

1. 조타설비

  1)  : 전진 또는 후진 시 선박을 임의의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일정한 침로로 유지시키는 역할

     가. 키의 구조 : 타두재에 고정되어 그 양측에 리더 암에 의하여 키판이 보강되어 있다.

     나. 타각제한장치 : 이론적인 타각은 45도일 때 회전능률이 최대이지만, 최대 유효 타각은 35도 정도이다. 키는 최대 유효타각이상 돌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대략 40도 정도로 타각을 제한하는 장치. 타는 만선상태에서 전진전속 시 한쪽 현 타각 35도에서 반대 현 타각 35도까지 조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또한 이와  동일한 조건하에 어느 현으로부터도 한쪽 현 35도에서 반대 현 30도까지 28초 이내에 조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다. 키의 종류 : 단판키, 복판키

  2) 조타장치 : 키를 원하는 상태로 동작시키는데 필요한 장치로 동력에 따라 인력 조타 장치와 동력 조타장치가 있다.

     가. 인력조타장치 : 소형선이나 범선 등에서  사용

     나. 동력조타장치 : 대형선에서 동력을 이용하여 키(러더)를 동작시키는 장치. 비상조 타가능. 유압이나 전기모터를  이용한다.

     다. 자동조타장치 : 선수의 방위가 주어진 침로를 벗어나면 자동적으로 직접 키를 제어하여 침로를 수정하는 장치. 수동조타 가능.

        가) 편각 : 바람/파도 등의 영향을 받아 선박이 설정 침로로부터 벗어난 각도.

        나) 복원타(비례동작) : 벗어난 각도(편각)을 없애주기 위해 사용하는 타. 복원타를 조정하는 것을 Rudder조정(타각조정)이라 한다

        다) 제동타(미분동작) : 복원타를 사용하였을 때 반대쪽으로 넘어가기 전에 미리 사용하는 타. 제동타를 조정하는 것을 레이트(Rate)조정이라 한다.

        라) 합성타(비례미분동작) : 복원타와 제동타의 합성으로 복원타의위상보다 빠르게 되며 배의 요잉을 줄이는 것

        마) 천후조정 : 황천 시 선박은 좌우로 많이 움직여 조타기/키 등을 계속 사용하게 되므로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선박이 좌우로 심하게 움직이더라도 키를 덜 사용하도록 불감대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해면이 조용할 경우에는 천후조 정을 0에 가깝게 조정하고 황천시에는 점차로 크게 조정하여 황천시에 조타기나 키에 무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바) 적분조정 : 바람/파도 등이 옆에서 일정한 세기로 불어오는 경우 또는 배가 한쪽방향으로 변침하는 경향이 있는 경우 설정침로에 대해 좌우 한쪽으로 치우친 요잉을 하거나 설정침로에서 한쪽으로 벗어난 방향으로 정침하여 정상 편차가 생기는 경우 정상편차를 방지하기 위하여 편각을 어느 시간만큼 적분하면 평균편각을 알 수 있다.

     라. 사이드스러스터 : 선수 또는 선미의 수면하에 횡방향으로 원형 또는 사각형의 터널을 만들어 내부에 프로펠러를 설치하여 선수나 선미를 횡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장치.

     마. 비상조타장치 : 조종 장치의 고장으로 브리지에서 조타가 불가능할  때 타기실에서 직접 키를 회전시키기 위한 비상 장치이다. 주기적인 비상 조타 훈련을 통하여 만일의 경우에 즉시 비상 조타를 있도록 해야 한다

     바. 타각지시기 : 키의 실제 회전량을 표시해 주는 지시기로, 조타대에서 잘 보이는 곳에 설치되어 있다. 조선자가 조타실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좌우현 조타실 외관에도 설치되어 있다.

2. 소방설비

  1) 화재탐지장치 : 화재의 발생을 초기에 감지하여 자동으로 경보를 울려주는 장치 가. 열식탐지기 : 열에 의한 온도상승을 감지하여 화재발생을 탐지하는 장치

  2) 소화설비 : 소화전, 소화기

     가. 소화전 : 화재발생장소에 물을 분사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화설비

     나. 휴대용 소화기

        가) 포말소화기 : 용기 속에 중탄산나트륨과 황산알루미늄을 각각 격리시켜 충전 해둔 것, A/B급 화재시 사용한다

        나) 이산화탄소소화기 : 액체상태의  압축이산화탄소를 고압용기에 충전해둔 것으로 B/C급 화재시 사용한다. 분사될 때 기체의 온도가 낮아 손등에 동상의 위험이 있다.

        다) 분말소화기 : 용기 내에 중탄산나트륨/칼륨 등의 약재분말과 질소,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를 배합하여 충전해둔 것,  A/B/C/D급화재시 사용한다

        라) 할론소화기 : 할론은 공기보다 5배가량 무겁기에 산소농도를 떨어뜨리고 물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원리로 소화, B/C급화재에 사용한다. 유독가스가 발생 함으로 미리 설치된 선박외 에는 새로운 설치를 금하고 있다.

     다. 이동식 소화기 : 휴대식과 고정식을 보완하여주며 상당한양의 소화제를 화재구역에 투입하여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용기자체가 반고정식으로 되어 있어 호스길이에 따라 소화구역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라. 고정식 소화기 : 기관실, 화물창 등의 독립지역에 발생한 비교적 큰 규모의 화재 진압에 사용된다.

  3) 비상탈출용호흡구(EEBD) : 화재시 선원의 탈출에 사용하기 위한 장비로 화물선에서는 거주구역에 예비품 1개를 포함하여 3개이상을 비치하고 기관구역에는 기관실 배치 및 인원수를 고려하여 적당한 수가 배치되야 하며, 호급구의 사용시간은 생존성의 향 상을 위해 최소한도 10분이상 지속 되어야 한다

  4) 휴대식 이산화탄소 소화기의 사용순서

     가. 안전핀을 뽑는다.

     나. 혼을 뽑아 불이 난 곳으로 향한다.

     다. 손잡이를 강하게 움켜쥔다.

     라. 불이 난 곳으로 뿜는다.

3. 계선설비

  1) 앵커 : 선박의 닻 정박과 좁은 수역에서 선박을 회전시키거나 긴급한 감속을 할 때 또는 접안 시 보조수단으로 사용

     가. 스톡앵커 : 파주력은 크나 격납이 불편하여 소형선에 이용된다

     나. 스톡리스앵커 : 투묘/양묘시 취급이 쉽고 앵커체인이 엉키지 않아 대형선에 이용 된다.

     다. 선수묘 : 선수양현에 비치하는 대형의 앵커

     라. 선미앵커 : 정선미에 격납시설과 함께 설치하는 앵커로 주로 강이나 협수로에서 항해하는 선박에 설치되어 있으며 조류에 의한 선체의 선회를 방지하는데 사용

     마. 그래프널앵커 : 4개의 암을 가진 소형 닻으로 해저에 떨어진 닻줄, 로프 등을 건 지는데 사용된다

     바. 머시룸앵커 : 버섯모양의 앵커로 주로 경흘수선, 운하바지, 계류부표의 영구적인 묘박용으로 사용된다

     사. 앵커의 기능

         가) 선박을 임의의 수면에 정지 또는 정박시킨다.

         나) 좁은 수역에서 선회하는 경우에 이용된다.

         다) 선박의 속도를 급히 감소시키는 경우에 사용된다.

     아. 정박중 앵커가 끌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바람이나 파도가 강해지면 앵커체인을 더 내어 주어서 파주력을 보강한다.

  2) 앵커체인(닻줄=묘쇄) : 선박이 정박할때 해저에 내려진 닻과 선체를 연결하는데 사용

     가. 우리나라의 경우 '연' 이란 단위를 쓴다(25m) 하지만 미국과 영국은 27.5m이다

     나. 앵커체인의 부식시 마멸이 심한 경우 보통 링크지름의 12%정도가 마멸되면 교체 한다.

     다. 종류

         가) 스터드앵커체인 : 링크의 중앙에 스터드가 있는 것

         나) 스터드리스앵커체인 : 링크의 중앙에 스터드가 없는 것

     라. 닻줄이 많이 꼬여 풀리지 않을 때의 조치사항은 절단하여 푼다.

     마. 링크(Link)

         가) 단말링크 : 1연의 양끝에 연결되는 링크로서 보통링크보다는 크며 스터드가 없는 링크이다

         나) 확대링크 : 단말링크와 보통링크를 연결하는 것으로 보통링크보다 약간크며 스터드가 있는 링크이다

         다) 보통링크 : 1연을 구성하는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링크로서 확대링크보다 약간 작으며 스터드가 있는 링크이다

     바. 샤클(Shackle)

         가) 연결용샤클 : 1연과 1연을 연결할 때, 즉 단말링크와 단말링크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모양은 U자 형이며 만곡부는 닻이 부착되어 있는 쪽을 향하게 연결한다. 모양은 앵커샤클과 같으나 크기가 약간 작다.

         나) 켄터샤클 : 연결용샤클과 같은 용도로서 사용한다. 연결용샤클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링크수에 구애받지 않고 단말링크와 확대링크가 필요 없게 된다. 마찰 력이 감소되므로 양묘기에 부담을 적게 주어 점차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 앵커샤클 : 단말링크와 앵커링을 연결하는 것으로 연결용 샤클보다 약간 크다. 

     사. 스위블(Swivel) : 주강재로서 회전이 가능하여 닻줄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며 보통 닻 가까운 곳에 끼워넣는다

     아. 체인로커 : 닻줄을 수납하는 창고

3) 양묘기(윈드러스) : 앵커를 감아올리거나 투묘를 할 때 사용, 선수부 최상갑판에 설치

     가. 중량에 따른 구분

         가) 보통용 양묘기 : 2개의 주닻의 중량과 이들에 연결된 각각 길이 40m의 닻줄 중량을 합한 중량의 1.35배이다.

         나) 연결형 양묘기 : 보통형 양묘기와 같은 방법으로 정한다

         다) 편현형 양묘기 : 1개의 주탓의 중량과 80m의 닻줄 중량을 합한 중량의 1.35 배이다.

     나. 동력에 의한 구분 : 증기식, 전기식, 유압식 및 독립된 내연기관 장치 등 

     다. 구성요소

         가) 체인드럼 : 앵커체인이 홈에 꼭 끼도록 되어 있어서 드럼의 회전에 따라 체인을 내어주거나 감아들인다.

         나) 클러치 : 회전축에 동력을 전달시킨다

         다) 마찰브레이크 : 회전축에 동력이 차단되었을때 회전축의 회전을 억제한다

         라) 워핑드럼 : 계선줄을 감는데 사용된다.

  4) 계선윈치 : 계선줄을 감거나 사용

  5) 캡스턴 : 계선줄이나 앵커의 체인을 감아올리기 위해 사용, 선미에 설치되며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

  6) 대빗 : 구명정을 강하하는  설비

  7) 기타 정박설비

     가. 페어리드 : 계선색이 선체와 접촉하는 부분에 마찰을 적게 하기 위하여 1개 혹은 여러 개의 Roller(롤러)가 설치되어 있다. 계선줄을 쉽게 선외로 빠져나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나. 비트와 볼라드 : 선외로 나간 계선줄이나 터그라인 등을 묶기 위하여 상갑판이나 선수루에 설치한 기둥으로 1개로 된 것을 비트(Bitt), 두 개로 된 것을 볼라드 (Bollard)라 한다

     다. 스토퍼 : 계선줄을 일시적으로 붙잡아 두는 장치

     라. 히빙라인 : 계선줄을 부두에 내보내기 위해 줄잡이에게 던져주는 줄

     마. 펜더 : 선체가 외부와 접촉하게 될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방현재

4. 하역설비

  1) 하역설비의 종류

     가. 데릭식 하역설비 : 데릭포스트, 데릭붐, 윈치, 로프, 블록, 카고 훅으로 구성, 주로 다목적용 선박에 사용.

     나. 크레인식 하역설비 : 하역작업이 간편하고 신속, 주로 벌크화물선이나 컨테이너전 용선에 설치.

  2) 블록 : 로프를 통하여 힘의 방향을 바꾸거나 배력을 얻을 때 사용하는 일종의 도르레 

     가. 구조

         가) (Shell) : 블록의 외곽을 형성하며 목재와 금속재가 있다

         나) 시브(Sheave) : 회전바퀴

     나. 종류

         가) 싱글블록

         나) 더블블록

         다) 스내치블록

     다. 크기

         가) 목재블록은 셸의 세로길이를 mm로 표시한다.

         나) 철재블록은 시브의 직경을 mm로 표시한다.

     라. 사용로프

         가) 섬유로프는 시브직경의 1/10정도의 굵기를 사용한다. 

         나) 와이어로프는 시브직경의 1/20정도의 굵기를 사용한다

  3) 태클

     가. 블록과 로프를 결합하여 작은 힘으로 중량물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장치

     나. 이동활차에 걸리는 로프의 가닥수를 태클의 배력이라 한다

  4) 기타부속구

     가. 카고훅(Hook) : 태클이나 로프의 끝에 연결되어 화물 등을 거는데 사용

     나. 카고슬링(Cargo Sling) : 하역시 화물을 싸거나 묶는 용구

     다. 아이플레이트(Eye Plate) : 샤클, 태클 등을 부착하기 위해 선체에 부착된 고리

     라. 와이어클립(Wire Clip) : 두 가닥의 와이어를 연결하는 용구

     마. 턴버클(Turn Buckle) : 로프를 팽팽하게 당길 때에 사용

5. 방수  배수설비

  1) 방수설비 : 외부로부터 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좌초 충돌 등으로 인한 침수를 일정구역으로 한정시키는 설비

     가. 해치커버 : 화물창 상부의 개구를 폐쇄하는 장치

         가) 몇 장의 해치폰툰 위에 타폴린을 덮는 방식

         나) 각 해치커버의 이음새에 고무패킹이 있어 수밀이 유지되는 방식

     나. 수밀격벽 : 상갑판에서 선저까지 가로 또는 세로로 벽을 설치하여 수밀구조로 한 것을 말하며 일반상선에서는 횡격벽을, 유조선에서는 종격벽과 횡격벽을 모두 설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격벽은 사고에 의해 한구역이 침수될때 이를 그 구역에 한 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충돌과 사고에 대비하여 선수부와 선미부 및 기관실의 전/ 후단에 반드시 수밀격벽을 설치해야 한다.

     다. 이중저 : 좌초등으로 선저가 파손되었을 때 선저로부터의 침수를 막아주는 방수구조이며 동시에 선체의 강도를 증가시켜 주는 역할도 한다. 강선구조기준으로 국제 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과 총톤수 500톤 이상의 화물선은 반드시 이중저를 설치 해야 한다.

     라. 수밀문 : 수밀격벽에는 개구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통행용으로 최소한의 수밀문을 설치할 수  있다.

     마. 현창 : 현창은 거주구역의 채광 및 통풍을 위하여 현측에 설치하는 원형 또는 사 각형창

  2) 배수설비 : 갑판 위나 화물창 내의 고인 생활 오수를 배출하는 설비

     가. 스톰밸브 : 갑판은 캠버가 있어서 중앙부가 현측보다 높으므로 물이 현측으로 쉽게 흘러내리게 되며 현측 중간중간에 설치된 배수구를 통해 선외로 배출하게 되어 있다. 외판에 설치된 배수구가 수면의 상부에 있으면 현측이 더러워지므로 관으로 연결하여 수면근처에서 배출시키기도 하는데 이때 해수가 역류하여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톰밸브를 설치한다.

     나. 방수구 : 갑판에 다량의 해수가 침입한 경우에 배수를 빨리 배출시키기 위해서 불 워크에 설치한다

     다. 빌지펌프 : 수선아래에 괸 물은 직접 선외로 배출시킬 수 없으므로 각 구역에 설치된 빌지웰에 모아 빌지펌프로 배출한다. 빌지관 끝의 흡입구에는 로즈박스(rose box) 부착하여 펌프를 작동시킬 먼지/쓰레기가 흡입되지 않도록 한다

     라. 위생배수관 : 선내의 목욕탕/식당 등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를 배수하는 관으로 배출구에는 스톰밸브를 설치한다

6. 오염방지설비

  1) 유수분리장치 : 물속에 기름이 섞여 있을 물과 기름을 분리해 내는 설비

  2) 유배출 감시제어장치 : 유조선에서 배출되는 밸러스트 속에 함유된 유분이 규정된 허용치보다 많으면 배출이 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설비

  3) 원유세정장치 : 유조선에서 원유침전물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로 탱크 내에 설치되어 양하 중인 원유를 고압으로 분사시켜 탱크를 세정하는 장치

  4) 오수처리장치 : 해양오염방지협약(MAPOR)에서 오수로 지정된 것들은 저장탱크에 모아서 항계 밖에서 배출하거나 오수처리장치를 통하여 배출하여야 한다. 오수처리장치 로는 물리화학적처리장치, 생화학적처리장치, 소각처리장치 등이 있다

  5) 선내소각기 : 선박의 운항  중 발생하는  폐유 및 유분이 포함된 쓰레기를 소각하기 위  설비

7. 로프

  1) 일반

     가. 꼬임 종류 : S자 꼬임, Z자 꼬임(주로 사용)

     나. 로프의 파단력 : 1/6이다.

     다. 로프의 길이는 굵기에 관계없이 200m를 1사리(Coil)로 한다.

  2) 마닐라로프 : 마닐라삼으로 만든 로프. 강하고, 물이나  습기에  견디며,  가볍고  부유력이 크다. 최근에는 보다 강도가 높은 합성섬유로프가 대신 사용되고 있다

  3) 섬유로프 : , 스트랜드, 로프

     가. 취급 시 주의사항

         가) 비나 해수에 젖지 않도록 보관

         나) 항상 건조한 상태로 보관

         다) 통풍과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보관

         라) 산성이나 알칼리성 물질 접촉금지

         마) 마찰이 심한 곳에는 마찰포나 캔버스를 감싸서 보호한다.

  4) 와이어로프 : 마심(소선의 마찰 방지와 녹 방지), 스트랜즈, 로프

     가. 보관방법

         가) 정기적인 기름칠(삼심에 기름이 스며들도록)

         나) 건조, 녹 발생하면 녹 제거 후 기름칠

         다) 고온장소는 피하고 통풍, 환기 양호한 곳에 보관

     나. 사용방법

         가) 파단하중과 안전사용하중을 고려하여 사용한다.

         나) 마찰이 많은 곳은 캔버스를 감아서 사용한다.

         다) 동력으로 로프를 감아들일 때에는 무리한 장력이 걸리지 않도록 한다.

         라) 블록을 통과하는 경우 소각도로 굽혀 사용한다.

     다. 취급방법

         가) 마찰부분에 기름을 치거나 그리스를 바른다.

         나)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강도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서 덮어둔다.  

         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와이어 릴에 감고 캔버스 덮개를 덮어둔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