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알리익스프레스] -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배송조회편 본문
한번도 해외직구를 한적이 없던 터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매해보았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것은 제품의 품질보다 얼마나 빨리 배송이 될 것인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2019년 8월 25일에 구매했으며 인터넷을 보니 보통 2주안에 제품이 배송되었다는 것이 평론이었습니다. 국내택배의 빠름, 빠름에 길들여져 있던 터라 2주라는 시간이 답답하게 느껴졌지만, 해외직구를 경험에 본다는 생각에 참기로 하고 결제를 했습니다.
결제한 후에 바로 다음날 트래킹번호(화물추적번호)가 뜨고나서는 아무리 기다려도 아무런 소식을 전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나서 3일이 지나서야 화물이 이동하기 시작하지만, 참 중국스럽게도 화물의 이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네요. ㅠ.ㅠ 갑작스럽게 해외직구를 한 것이 후회스럽습니다.
화물의 이동경로에 대해 알아보면,
1. 중국내 화물이동
중국 판매처인 블루디오가 있는 심천에서 28일 출발하여 31일 위해에 있는 보세창고까지 4일이 걸렸습니다. 중국에서 수출을 많이 해본 저로써는 뭐 당연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심천에서 위해까지 일반택배로도 4일정도의 시간이 걸리니 중간에 화물분실이나 배송지연이 자주있는 것을 생각하면 양호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누가 알리익스프레스 스탠다드 쉬핑은 알리익스프레스의 물류창고에서부터 배송이 시작된다고 했는지..., 어찌되었건 저의 주문건은 알리익스프레스 스탠다드 쉬핑이었지만 출발은 해당업체에서부터였습니다.
2. 출발지에서의 화물집하
8월 31일 위해의 보세창고(수출을 위해 세관으로부터 지정된 창고)에 도착한 화물이 9월 2일 간이통관절차를 걸쳐 세관창고로 이동되는 것을 보니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에 주문한 상품량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갑니다. 보통,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화물들은 개인통관화물로 지정되기 때문에 수출입 통관시 일괄처리되며 이런 처리를 위해 물류이송업체와 계약을 통해 처리되는데 3일만에 컨테이너 물량이 채워진다는 것은 그 물량이 엄청나다는 뜻이 됩니다. 아니면 좀 더 오랜 기간동안 컨테이너가 채워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출발하는 시스템인지라 3일만에 컨테이너를 채울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로 주문하는 상품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국제배송
화물이동경로를 보니 "Shipment accepted by airline (항공사에 의해 화물이 받아들여짐)"이라고 되어있기에 설마 비행기로 태워서 보내겠어? 그것도 무료배송에? 그건 정말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가 됩니다. 만약, 제가 따로 국제배송에 대한 비용을 따로 지불하지 않았다면 항공운송으로의 배송은 정말 꿈같은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당연히, 영어로는 비행기라고 쓰여있더라도 배로 오겠지요. 비행기로 오는 것이었으면 위해로까지 오지도 않았습니다. 위해로 화물이 집송되고 있다는 것은 한중간 즉, 위해-인천간 위동훼리를 이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Sinotrans는 해운사이지 항공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오늘 확인한 결과로는
Departed country of origin : 2019-09-02 20:00:00 [GMT+8]
Arrived at destination country : 2019-09-03 14:00:00 [GMT+9]
정확하게 한중간 위해와 인천을 오가는 위동훼리의 시간표와 일치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4. 한국내 화물추적
한국에 도착했으니 이제부터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알 수 있겠네요. 우선 시간상으로 9월 3일 오후에 도착했으니 한국사람의 근면함을 비추어보면 받은 당일날 서류심사를 진행했을 것이고 대충 오늘 오전부터 해당화물에 대한 통관을 진행했을 겁니다. 그렇다면 제가 주문한 상품은 9월 4일 오늘 통관을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수입화물이 아닌 개인통관화물의 경우 그 수량과 상품의 다양성으로 인해 통관이 빠르기로 유명한 한국도 2일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요약해서, 도착후 다음날이면 통관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이고 통관상에 나오는 상세설명에서 누가 통관을 진행하는지 또는 누가 이 화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말이 길었습니다.
해외에서도 유명한 우리나라의 통관시스템인 유니패스로 들어가서 통관을 확인해보겠습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
여기서 잠깐, 아마 수출입관련 업무나 물류업 쪽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우리나라의 유니패스가 얼마나 잘되어 있는 통관시스템인지 잘 모르실 겁니다. 우리나라의 전자통관시스템인 유니패스는 많은 해외로도 수출됩니다. 거두절미하고 화물추적을 위해서 해당 사이트의 상단메뉴에서 정보조회->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로 이동해야합니다.
수입화물 진행정보에서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를 클릭한 후 공란에 자신의 성명과 개인통관고유부호를 기입한 후 인증을 받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이미 신청해 놓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혹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부여받지 못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물론,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있더라도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인증이 가능하겠지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기입한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9월 4일 현재 통관을 진행중입니다. 아마 아무일도 없다면 내일 오전중에 통관완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고번호를 클릭하면 통관을 진행하는 주체가 나올 것이고 M B/L - H B/L을 누르면 보다 상세한 내용이 나올 것입니다. 굳이 물류전문가가 아닌바에 상세내용을 알 필요는 없으니 간단하게 신고번호를 클릭 후 누가 통관의 주체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지 통관이 끝난 후에 화물의 이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테니까요.
확인해본 결과 제가 주문한 상품에 대한 통관의 주체는 (주)에이씨티엔코아물류 032-8814770입니다. 통관이 완료되면 이 업체로 문의하면 언제 어떻게 배송되는지 알 수 있겠습니다.
http://www.actcore.com/public_html/index.php
아직까지는 제가 주문한 상품이 통관진행중이라... 뭐 국내까지 들어왔는데, 통관후에는 알아서 오겠지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의 시스템은 빠르잖아요. ㅋㅋㅋ
물론, 통관이 지연되는 사유들은 있습니다.
첫째 : 목록통관, 즉, 단순정보입력만으로 통관이 진행되지만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대행업체가 잘못 기입되는 경우
이런 경우라면 아마 통관목록접수를 다시 하겠지요.
둘째 : 세금(관세)를 내야하는 경우, 확인해보니 우리나라는 개인 해외직구와 관련하여 150불이하로는 면세규정이 있습니다.
셋째 : 신고품목인 경우, 이런 경우는 대부분 식품이나 의약품과 같은 것들이겠지요. 개인이 이런 품목을 수입하는 경우 대부분은 수입이 허가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9월 4일 오후 5시에 통관목록접수되어 9월 6일 오전 10시에 통관이 완료되었습니다. 통관이 되자마자 바로 우체국등기로 배송이 되었습니다. 해당 등기번호는 알리 익스프레스의 트래킹번호와 동일하기에 우체국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service.epost.go.kr/iservice/usr/trace/usrtrc001k01.jsp
우체국이다보니 토요일 배송은 안되고 아마 다음주 월요일에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9월 8일 일요일 아침 택배온다는 문자메시지 받고 아침 9시 20분에 택배를 받았습니다. 그 덕분에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이 월요일인줄 착각했는데 다시 확인해본바 9월 8일 일요일이 맞고 우체국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해보니 역시 일요일이었습니다. 아마 어제 태풍으로 인해 배달이 안되고 오늘 부랴부랴 택배를 배송하고 있는 듯..(그런데 우체국은 토요일에 근무하나요?)
이렇게 해서 8월 25일(일요일 저녁) 주문건이 정확히 2주만에 도착했습니다.
이 정도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구매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가격때문에 주문하는 것이지만 제발 제품에 이상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제가 구매한 블루투스 헤드폰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09/08 - [지식창고/경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 [제품후기] Bluedio T7(블루디오 T7) 개봉기 - 알리익스프레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지식창고 > 경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3] 연결종료 코드 1016에 대한 원인분석 1탄 (해결됨) (7) | 2020.03.22 |
---|---|
[웨일 브라우저] 사라져 버린 네이버 북마크 되살리기 (0) | 2019.09.30 |
[제품후기] Bluedio T7(블루디오 T7) 개봉기 - 알리익스프레스 (3) | 2019.09.08 |
미중 무역전쟁 쉽게 이해하기 (1) | 2018.09.16 |
[위기는 곧 기회다] 미국의 기준금리인상으로 이해하는 경제상식 (0) | 2018.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