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우즈베크어] 기타 문법 본문

세계의 이모저모/우즈베키스탄

[우즈베크어] 기타 문법

LifeChallenger 2024. 1. 21. 22:15
반응형

 

블로그 썸네일

 

1. 동명사

동사원형에서 -moq을 제거한 후,  -(i)sh를 붙이면 ‘~하는 것/~기’의 동명사 형태로 변화한다. 동사어간이 자음으로 끝나면 -ish, 모음으로 끝나면 -sh를 붙여준다. 

- kino ko‘rmoq 영화 보다 → kino ko‘rish 영화 보는 것

- ashula aytmoq 노래 부르다 → ashula aytish 노래 부르는 것
- mashina haydamoq 자동차를 운전하다 → mashina haydash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

- Men kino ko'rishni yaxshi ko'raman. 나는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 Sen ashula aytishni yaxshi ko'rasanmi? 너는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니? 

 

2. 접속사

  1) shuning uchun 그래서 = shunga, shu sababli, shu tufayli, sababdan

  - Bu kitob juda zerikarli. Shuning uchun men bu kitobni yopdim. 이 책은 지루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덮었다.

  - Noutbugim ishlamayapti, shuning uchun senikini olib tura olamanmi? 제 노트북이 고장났어요. 그래서 당신 것을 빌릴 수 있을까요?

  2) chunki 왜냐하면 * 순서를 꼭 기억하자 ! 

  - Men umuman televizor ko‘rmayman. Chunki, mening vaqtim yo‘q. 나는 TV를 거의 보지 않는다.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 Mening vaqtim yo‘q. Shuning uchun umuman televizor ko‘rmayman. 나는 시간이 거의 없어서 TV를 거의 보지 않는다.

  - (Mening) kitob o'qigim keldi. Shuning uchun men kitob sotib oldim. 책이 읽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책을 샀다.

  →  Men kitob sotib oldim. Chunki (mening) kitob o'qigim keldi. 나는 책을 샀다. 왜냐하면 책이 읽고 싶기 때문이다.

  3) 의문부사 nimaga? nega? 왜

  - Nega darsga kech qoldingiz? - (Chunki) ertalab kech turdim. 왜 수업에 늦었나요? - 아침에 늦게 일어났어요.

 

3. 연결사

연결사는 주어를 설명하거나 정의하는 형용사나 명사를 주어와 연결해주는 동사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영어에는 'be, become, appear, seem 등)'이 있으며 한국어에는 '-이다, 되다, 아니다'가 있다. 우즈베크어에는 확장된 의미로서의 연결사로 연결 접미사, 소사 또는 동사가 사용된다. 

  1) 현재시제

  - Talaba-man. 저는 학생입니다. (연결사-인칭 접미사)

  - Talaba bo‘la-man. 저는 학생입니다. (연결사-동사)

  * 여기에서 'bo'lmoq(되다)'가 본래의 의미를 상실하고 '-이다'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2) 과거시제 : 연결접사 '-edi'에 인칭 접미사가 결합한다.

  - Men universitet-ga bolgan edi-m. 나는 대학생이었다. 

  3) 조건문

  - Men ket-sa-m / Sen ket-sa-ng 내가 간다면 / 네가 간다면

  4) 간접문

  - Lola universitet-da o'qir ekan. 롤라는 대학교-에서 공부한다고 합니다.

  5) 부정문

  - Men talaba emas-man. 저는 학생이 아닙니다.  

  - Men talaba emas edim. 저는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인칭 인칭접미사 과거 조건 간접 부정
인칭어미 소유어미 현재 과거
Men -man -(i)m edi-m -sa-m ekan-man emas-man emas edi-m
Sen/Siz -san -(i)ng edi-ng -sa-ng ekan-san emas-san emas edi-ng
U - - edi- -sa- ekan- emas- emas edi-
Biz -miz -(i)k edi-k -sa-k ekan-miz emas-miz emas edi-k
Siz -siz -(i)ngiz edi-ngiz -sa-ngiz ekan-siz emas-siz emas edi-ngiz
Ular -lar -lar edi-lar -sa-lar ekan-lar emas-lar emas edi-lar

 

4. 부사화 접사

  1) -cha : o'zbek-cha (우즈벡어로), mard-cha (남자답게), soatlar-cha (여러 시간 동안)

  2) -chasiga : qahramon-chasiga (영웅적으로)

  3) -lab : yaxshi-lab (좋게), ko'p-lab (많이)

  4)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들의 상당수는 3인칭 소유격 접사 -(s)i에 의해 만들어진다. kecha-si (밤에), bir kuni (어느 날에)

 

 

 

반응형

'세계의 이모저모 > 우즈베키스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즈베크어] 동사 구문  (0) 2024.01.22
[우즈베크어] 복합동사  (1) 2024.01.21
[우즈베크어] 형용사  (1) 2024.01.21
[우즈베크어] 과거시제  (0) 2024.01.21
[우즈베크어] 미래시제  (0) 2024.01.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