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아르메니아어] 기초문법(25) - 구문 본문
구문론 (Շարահյուսություն)
문장은 하나의 끝마친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단어나 단어그룹으로 구분된다.
Երևանը Հայաստանի մայրաքաղաքն է: 예레반은 아르메니아의 수도이다.
Նա պարապում է գրադարանում: 그는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문장은 단문과 복문으로 나누어지며 단문은 하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복문은 하나이상의 생각을 표현한다.
Նա աշխատում է գործարանում: 그는 공장에서 일한다.
Գիշերը պարզ է, երկինքը ջինջ է ու կապուտակ: 밤에는 하늘이 투명하고 파랗다.
1. 단문 (Պարզ նախադասություն) : 단문은 확장단문과 비확장단문으로 구분된다.
1) 확장단문 (ընդարձակ) : 문장의 주요소와 부요소로 구성된다.
- Մեր դասարանի աշակերտները պարապում են ջանասիրությամբ: 우리조의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한다.
- Փոքրիկ երեխաները քնած են: 작은 아이들이 잠자고 있다.
2) 비확장단문 (համառոտ) : 문장의 주요소(주어와 술어)로만 구성된다.
- Աշակերտները պարապում են: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 Երեխան քնած է: 아이가 잠자고 있다.
표현된 진술의 종류에 따라, 문장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평서문 (պատմողական)
- Գործարանի շինարարությունը ավարտվեց ճիշտ ժամանակին: 공장건물은 정확한 시간에 마무리되었다.
- Ինքնաթիռը սավառնում է կապույտ երկնքում: 비행기가 창공을 날다.
2. 의문문 (հարցական)
- Նա ե՞րբ է գալու: 그는 언제 옵니까?
- Դու հայերեն գիտե՞ս: 당신은 아르메니아어를 아십니까?
3. 명령문 (հրամայական)
- Պայքարեցե'ք արտադրանքի բարձր որակի համա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분투하라
- Կատարի'ր խոստումդ: 약속을 지켜라.
4. 감탄문 (բացականչական)
- Հե~յ ջան հայրենիք, ինչքան սիրուն ես: 오, 나의 친애하는 조국이여, 너는 얼마나 아름다운가 !
* 명령문에서는 명령을 표현하는 단어에 강세가 놓이고, 감탄문에서는 감탄을 표현하는 단어에 감탄기호 (~), 의문문에서는 의문을 표현하는 단어에 의문기호인 (՞)를 놓는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를 문장요소(նախադասության անդամներ)라고 부르고, 문장요소는 주요소(գլխավոր)와 부요소(երկրորդական)로 나뉜다. 주요소는 주어(ենթակա)와 술어(ստորոգյալ)로 구성되고, 부요소는 주어나 술어를 보충설명하는 것으로 나뉜다.
1. 주어는 문장에서 말해지는 하나의 객체를 가르키며, 의문사 ո՞վ 누구? 또는 ի՞նչ 무엇?에 대한 답으로 사용되어진다.
- Բանվորները եկան: 노동자들이 왔다.
- Ժողովը վերջացավ: 회의가 끝났다.
또한,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 수사, 동사원형, 분사는 주어가 될 수 있다.
- Փոքրերը քնեցին, իսկ մեծերը դեռ կարդում են: 어린이들은 자고 있지만 노인들은 여전히 책을 읽고 있다.
- Երեքը գնացին, երկուսը մնացին: 3명은 갔고, 두명은 머물렀다.
- Կարդալը հաճելի է և օգտակար: 독서는 즐겁고 유익하다.
- Վազողները կանգ առան: 주자들은 멈쳤다.
2. 술어는 동사의 활용으로 표현된다.
- Գարունը եկավ: 봄이 왔다.
- Նրանք շուտով կվերադառնան: 그들은 곧 돌아올 것이다.
- Ես կանգնած եմ պատշգամբում: 나는 발코니에 서있었다.
- Նա աշխատում է դաշտում: 그는 현장에서 일한다.
명목상의 복합술어 (Բաղադրյալ անվանական ստորոգյալ)는 명사가 조동사 եմ와 결합됨으로써 표현된다.
- Սուրենը ուսանող է: 수렌은 학생이다.
하지만 명목부분은 명사가 아닌 다양한 품사로 표현될 수 있다.
1. 명사 : Նա բժիշկ է: 그는 의사이다.
2. 형용사 : Գրատախտակը սև է: 칠판은 검다(검은색이다)
3. 수사 : Նրանք քսանվեցն էին: 그들은 26명이다.
4. 대명사 : Գնացողը նա է: 출발한 사람은 그다.
5. 동사원형 : Սա կարդալ չէ: 이것은 읽는 것이 아니다.
언어상의 복합술어 (Բաղադրյալ բայական ստորոգյալ)는 동사활용과 동사원형으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동사 կարողանալ 할 수 있다, ուզել 바라다, սկսել 시작하다, շարունակել 계속하다, 등이 사용된다.
- Նա ուզում է շատ լեզուներ սովորել: 그는 많은 언어를 배우기를 원한다.
- Դու կարողանում ես հայերեն գրել ու կարդալ: 너는 아르메니아어를 쓰고 읽을 수 있다.
- Ես սկսեցի թարգմանել հոդվածը: 나는 기사를 번역하기 시작했다.
- Նրանք որոշեցին օգնել մեզ: 그들은 우리를 돕기로 결정했다.
* 구어체에서는 두부분 모두 동사활용이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 ուզում եմ գնամ 나는 가고 싶다, ուզում ես գնաս 너는 가고 싶다, ուզում է գնա 그는 가고 싶다.
술어는 주어와 인칭과 수에서 일치해야한다.
- Ես հանգստանում եմ: 나는 쉬고 있다 - Դու հանգստանում ես: 너는 쉬고 있다.
- Նա սպասում է ինձ: 그는 나를 기다리고 있다 - Նրանք սպասում են ինձ: 그들은 나를 기다리고 있다.
- Ուսանողը կարդում է: 학생은 공부하고 있다. - Ուսանողները կարդում են: 학생들은 공부하고 있다.
문장에서 주어가 둘이상인 경우 술어는 복수로 사용된다.
- Արամը և Աշոտը գնում են դպրոց: 수렌과 아쇼트는 학교에 가고 있다.
- Գիրքը և տետրակը դրված են սեղանին: 책과 공책은 탁자위에 있다.
- Ես, դու և նա բանվորներ ենք: 나, 너 그리고 그는 노동자들이다.
술어가 문장에서 두개이상의 술어을 가지거나 복수로 사용되어지면, 명목상의 복합술어는 단수와 복수 둘다 될 수 있다.
- Մենք Սովետական Միության քաղաքացի ենք: 우리는 소련의 시민이다.
- Մենք Սովետական Միության քաղաքացիներ ենք: 우리는 소련의 시민이다.
- Վահանը և Արշակը ուսանող են: 바란과 아르삭은 학생이다.
- Վահանը և Արշակը ուսանողներ են: 바란과 아르삭은 학생이다.
여기에 있는 내용은 아르메니아피디아에 있는 아르메니아어 학습을 토대로 요약정리하고 필요한 내용을 부첨한 것입니다. 원문으로 읽으실 분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Armenian Language Lessons - armeniapedia.org
www.armeniapedia.org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휴먼노마드로 살아 가는 법 > 아르메니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르메니아어] 기초회화 - 서두 (0) | 2019.07.25 |
---|---|
[아르메니아어] 기초문법(26) - 어순 (0) | 2019.07.25 |
[아르메니아어] 기초문법(24) - 단어의 종류 (0) | 2019.07.24 |
[아르메니아어] 기초문법(23) - 합성어 (0) | 2019.07.24 |
[아르메니아어] 기초문법(22) - 조어법 (1) | 2019.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