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아르메니아어] 중급문법 - 가설법 본문

휴먼노마드로 살아 가는 법/아르메니아

[아르메니아어] 중급문법 - 가설법

LifeChallenger 2019. 11. 15. 22:44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

 

 

아르메니아어에서 가설법은 가상적이긴 하지만 충분히 예측가능하고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일련의 행동을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런 가설법에는 아래와 같이 4가지의 시제가 존재합니다. 

 

 

가설법 미래시제 1형

 

1. 가설법 미래시제 1형의 구성

 

   1) 형태

가설법 접두사 կ- 동사원형의 어간 가설법 미래시제의 인칭어미

 

   2) 가설법 미래시제의 인칭어미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ել 동사 -եմ -ես -ենք -եք -են
-ալ 동사 -ամ -աս -անք -աք -ան

 

   3) 긍정형과 부정형

 

긍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կգրեմ կգրես կգրի վգրենք կգրեք կգրեն
կարդալ կկարդամ կկարդաս կկարդա կկարդանք կկարդաք կկարդան

 

부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չեմ գրի չես գրի չի գրի չենք գրի չեք գրի չեն գրի
կարդալ չեմ կարդա չես կարդա չի կարդա չենք կարդա չեք կարդա չեն կարդա

 

 

2. 가설법 미래시제 1형의 용법

가설법은 조건법, 가상법, 심지어는 단언법으로도 언급되어진다. 그만큼 아르메니아어에서 가설법은 많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1) 어떤 행위나 사건이 미래의 주어진 시간에 발생할 것이라는 화자의 확고한 믿음을 나타낸다.

   - Կգա կրկին գարումը, կծաղկի աշխարհը, և մենք կհաղթենք:

   다시 봄이 오고, 세상은 꽃으로 가득차고,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2) 어떤 행위를 할것이라는 화자의 의지, 결심, 의도 또는 약속을 나타낸다.

   - Այս րոպեխ կգնամ, կգտնեմ այդ մարդուն ու հետ կբերեմ: 나는 지금 당장 가서, 그 사람을 찾아 데려올 것이다.

   이런 표현은 보통 부정문에서 자주 나타난다. 

   - Ես իմ երկիրը չեմ թողնի, չեմ գնա անծանոթ տեղեր:

   나는 이 나라를 떠나지 않을 것이고 낯선 곳으로 가지 않을 것이다. (나는 떠나기를 거절한다) 

   

   3) 2인칭 구문에서는 명령을 나타낸다. 

   - Իսկ հիմա կգնաս ու բոլորից ներողություն կխնդրես: 그리고 지금 가서 모든이들에게 사과를 해라.

   

   4) 가정법의 동사를 가진 종속절에 의해 선행되어지거나 따라가는 주절에서 나타난다. 

   - Կաշխատեմ, եթե դու ել աշխատես: 너도 일한다면 나는 일할 것이다.

   - Եթե դու փորձես, ես ել կփորձեմ: 네가 노력한다면 나도 노력할 것이다. 

 

   5) 현재의 시간에서 화자의 추측, 추정

   - Նրանք այս ժամին տանը չեն լինի: 이 시간에는 그들은 집에 없을 것이다.

   - Նա շատ դրամ կունենա: 그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6) 반복되는 행위나 사건을 나타낸다. 이런 경우 가설법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직설법 현재시제와 비슷하다.

   - Երեսիդ կնայի ու կծիծադի. երբե՛ք չի ամաչի:

   그는 너의 얼굴을 보고 웃을 것이다. 그는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규칙성의 의미는 이 시제로 하여금 아르메니아의 속담에서 널리 사용되도록 허락한다.

   - Շունը տիրոջը կճանաչի: 개는 그의 주인을 알아본다.

   - Շունը շան միս չի ուտի: 개는 다른 개의 고기를 먹지 않는다.  

 

 

가설법 미래시제 2형

 

1. 가설법 미래시제 2형의 구성

 

동사원형의 어간+결과분사 어미  가설법 접두사 կ- 보조동사 լինել의 현재시제 활용

 

긍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գրած կլինեմ գրած կլինես գրած կլինի գրած կլինենք գրած կլինեք գրած կլինեն
կարդալ կարդած կլինեմ կարդած կլինես կարդած կլինի կարդած կլինենք կարդած կլինեք կարդած կլինեն

 

부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գրած չեմ լինի գրած չես լինի գրած չի լինի գրած չենք լինի գրած չեք լինի գրած չեն լինի
կարդալ կարդած չեմ լինի կարդած չես լինի կարդած չի լինի կարդած չենք լինի կարդածչեք  լինի կարդած չեն լինի

 

2. 가설법 미래시제 2형의 용법

   1) 화자가 미래의 어떤 시점에 완성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행위나 사건을 표현한다. 

   - Մինչև վաղը ամեն ինչ վերջացած կլինի: 내일까지 모든 것은 끝날 것이다.

 

   2) 미래시제를 표현하는 것은 가설법 미래시제 2형의 주된 기능이 아니며 주로 추측이나 추정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어진다. 

   - Այս նկարը տեսած կլինես: 너는 이 그림을 보았을 것이다.(내 생각에는)

   - Ինքնաթիռն արդեն ժամանած կլինի: 그 비행기는 벌써 도착했을 것이다.(내 생각에는)

   - Լսած կլինես....: 너는 들었을 것이다.(내 생각에는)

   - Տեսած պիտի լինես, .....: 너는 보았을 것이다.(내 생각에는)

   - Պետք է (որ) կարդացած լինես, .....: 너는 그것을 읽었을것이다.(내 생각에는)

 

 

가설법 과거시제 1형

 

1. 가설법 과거시제 1형의 구성

- 가설법 과거시제 1형은 가정법 과거시제의 인칭어미에 접두사 կ-를 첨가한다. 

 

   1) 형태

 

가설법 접두사 կ- 동사원형의 어간 가정법 과거시제의 인칭어미

 

   2) 가정법 과거시제의 인칭어미

 

규칙동사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ել 동사 եի եիր եր եինք եիք եին
-ալ 동사 այի այիս ար այինք այիք ային

 

   3) 긍정형과 부정형

 

긍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կգրեի կգրեիր կգրեր վգրեինք կգրեիք կգրեին
կարդալ կկարդայի կկարդայիս կկարդար կկարդայինք կկարդայիք կկարդային

 

부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չէի գրի չէիր գրի չէր գրի չէինք գրի չէիք գրի չէին գրի
կարդալ չէի կարդա չէիր կարդա չէր կարդա չէինք կարդա չէիք կարդա չէին կարդա

 

2. 가설법 과거시제 1형의 용법

   1) 과거의 반복적인 행위를 표현한다. 직설법 과거시제와 유사하다.

   - Երբ բոլորը կպառկեին, նա կառներ իր տիկնիկը և կխոսեր նրա հետ:

   모든 이가 잠들 때, 그녀는 그녀의 인형을 가져와 그녀와 말하곤 했다.

    

   2) 접속사 մինչև에 의해 소개되어지는 종속절이 단순과거시제가 보여지는 주절을 이끌 때 가설법 과거시제 1형이 그 본연의 의미를 상실하고 직설법과 유사한 의미를 획득한다.

   - Մինչև ես մի բառ կարտասանեի, նա դուրը բացեց ու գնաց: 

   내가 한마디를 하려고 할 무렵, 그는 문을 열고 나가버렸다.

 

   3) 사실과는 대조적인 행위를 표현한다.

   - Եթե նրան տեսնեի, անպայման կճանաչեի: 그녀를 보았다면, 그녀를 확실히 알아보았을것이다.

   - Վեպը կկարդայի, եթե ժամանակ ունենայի: 시간이 있었다면 그 소설을 읽었을 것이다.

 

   4) 사실에 입각하지 않거나 불확실성을 표현한다. 충고나 비난을 표현하는데 자주 사용된다.

   - Եթե ես լինեի, չէի մեկնի կամ գոնե մեկնելուց առաջ ցտեսություն կասեի:

   나였다면 떠나지 않았거나 적어도 떠나기전에 "잘가"라고 말했을 것이다.

   

   5) 정중한 대화에 사용되어지며 현재의 시각에 적용된다. 어떤 사람에게 부탁을 할 때, 긍정형과 부정형은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Ներեցեք, ինձ ժամը կասեիք: 실례합니다. 나에게 시간을 말해주시겠어요?

   - Ներեցեք, ինձ ժամը չէիք ասի: 실례합니다. 나에게 시간을 말해주지 않겠어요?

 

   6) 아래와 같은 표현을 가진 수사의문문에 사용되어진다. 

   - Ո՞վ կմտածեր, որ.....: 누가 그렇게 생각하겠어요?

   - Ո՞վ չէր ուզի .....: 누가 원하지 않겠어요?

   - Ո՞վ կհամարձակվեր ....: 누가 감히 그렇게 하겠어요?

 

 

가설법 과거시제 2형

 

1. 가설법 과거시제 2형의 구성

 

동사원형의 어간+결과분사 어미  가설법 접두사 կ- 보조동사 լինել의 과거시제 활용

 

긍정형 ես դու նա մենք դուք նրանք
գրել գրած չէի լինի գրած չէիր լինի գրած չէր լինի գրած չէինք լինի գրած չէիք լինի գրած չէիք լինի
կարդալ կարդած չէի լինի կարդած չէիր լինի կարդած չէր լինի կարդած չէինք լինի կարդած չէիք լինի կարդած չէիք լինի


2. 가설법 과거시제 2형의 용법

불충분한 조건으로 인하여 발생하지 않았던 행위나 사건에 대해 표현한다. 

- Գիրքը վադուց կարդացած կլինեի, եթե հավանեի: 좋아했더라면 그 책을 읽었을 것이다.(나는 좋아하지 않았다)

- Եթե եղանակը լավ լիներ, ինքնաթիռը թռած կլիներ: 날씨가 좋았다면, 그 비행기는 비행했을것이다.(좋지 않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