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G리포트] 손톱뿌리에 위치한 하얀 반달 모양이 정말 우리의 건강상태를 알려줄까? 중의학자도 모르는 중국대체의학 본문

지식창고 유튜브

[G리포트] 손톱뿌리에 위치한 하얀 반달 모양이 정말 우리의 건강상태를 알려줄까? 중의학자도 모르는 중국대체의학

LifeChallenger 2021. 3. 23. 22:58
반응형

지식창고 유튜브채널의 썸네일

 

 

안녕하세요. 지식창고입니다.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로써는 자신의 신체 내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길이 없지만, 다행히도 인간의 신체는 건강상 문제가 있다면,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건강신호를 보내오기에 일반인이라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손쉽게 이상징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의 건강상태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위중 하나가 바로 손톱입니다. 흔히 손톱을 우리 몸의 작은 거울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동의보감에서는 환자를 진료할 때, 손톱을 가장 먼저 확인하여 현재 환자의 건강상태를 알아봤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톱에서 나타나는 이상징후는 많은 건강신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제인가부터 인터넷을 통해 손톱뿌리에 위치한 하얀 반달모양인 손톱 반월에서도 건강신호가 감지된다는 속설이 퍼지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전문가가 이와 같은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밝혀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속설과 관련된 진위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뿌리에 위치한 하얀 반달모양을 우리나라에서는 정식 명칭으로 손톱 반월이라고 합니다. 손톱 반월은 손톱 뿌리에 해당하는 속손톱으로 모세혈관이 비치지 않아 하얗게 보이며, 모든 사람에게서 관찰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인종에 따라서도 구별되어 유색인종일수록 손톱 반월이 있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손톱 반월은 있다가 없어지기도, 없다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손톱이 자라는 속도가 계속 달라지면서 손톱 반월의 크기도 따라서 변하기 때문이라고 현대의학에서는 설명합니다.

 

하지만, 손톱 반월이 건강신호를 나타낸다는 주장을 살펴보면, 손톱 반월의 크기와 유무, 색에 따라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손톱 반월의 크기가 예전보다 작아졌다면,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빈혈, 신진대사의 기능약화를 의심해야하고, 반대로 크기가 커졌다면, 고혈압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각의 손가락은 신체의 장기와 연결되어 있어 손가락에 위치한 손톱 반월의 이상유무로 해당 장기의 건강상태를 짐작할 수 있기에, 만약 손톱 반월이 사라졌다면, 심각한 질병이 있음을 암시하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장들은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이와 관련하여, 많은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이것이 중국 대체의학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중국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이와 같은 주장이 2008년 7월을 기점으로 중국 언론매체에 "손톱 반월이 소실되는 것은 질병의 전조현상이다"라는 제목으로 보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08년 대하건강신문의 기사내용 "손톱 반월이 사라지는 것은 질병의 전조현상 

 

그렇다면, 이 주장에 대해 중국내 중의학 전문가들은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요? 2014년 4월에 발간된 샤먼신문의 기사내용을 보면 샤먼대학교 부속병원의 중의학 주치의인 황선종 교수는 외래 진료소에 내원한 환자들로부터 자주 그런 질문을 받지만, 근거없는 낭설이며, 중의학에서는 손톱 반월이 신장의 기운과 관련이 있다고 평가되며, 신장의 기운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여 이를 손톱 반월에 반영한다고 믿고 있으나, 지금까지 그는 손톱 반월이 건강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어떤 문헌도 보지 못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厦门大学附属第一医院中医科副主任医师黄献钟说,门诊中常有患者询问此类问题,他告诉病人“并无依据”。
他说,甲半月的多少、大小,与年龄、性别有关,年轻时甲床较多,年纪大了则慢慢萎缩。中医认为,甲半月与肾气有关,年龄大了肾气慢慢衰退,便在甲半月上有所体现。但目前为止,他并没有看到有文献表明,甲半月与健康有关系。샤먼신문 2014년 4월 기사. 
샤먼 대학교 제 1 부속병원 중의학 부주치의인 황선종은 환자들이 외래 진료소에서 자주 그런 질문을 하며 환자들에게 근거가 없다”고 알려준다. 손톱 반월의 수와 크기는 연령과 성별과 관련이 있는데, 젊을수록 손톱밑에 있는 표피가 많지만, 나이가 들면 서서히 줄어든다. 중의학에서는 손톱 반월이 신장의 기운과 관련이 있다고 평가되며, 신장의 기운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여 이를 손톱 반월에 반영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는 손톱 반월이 건강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어떤 문헌도 보지 못했다.

 

또한, 중의학과 관련된 서적 및 정보를 다루는 중의보전이라는 사이트에서는 2016년 이를 인터넷에 떠도는 낭설로 치부하여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수천년 동안 중의학에서 건강 상태에 대한 손톱 반월의 가치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으며, 질병의 진단 및 치료 가치는 당연히 높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다. 다만, 조금의 가치가 없다고는 할 수 없으며, 손톱 반월을 통해 기와 혈액의 상태를 보고 신체가 건강한 상태인지를 반영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어떤 신체부위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합리적인 설명이 불가능하다."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由此可见,关于月牙对健康状况有指示价值的内容在几千年的中医古典医著中几乎没有记载,其诊治疾病的价值自然不高,但也不是毫无价值,从月牙可以看出人体气血状态,大体可反映人体是否处于亚健康或不健康状态,至于身体哪些部位处于亚健康或不健康状态,目前无法给出一个合理的解释。- 중의보전 2016년 기사 
수천년 동안 중의학에서 건강 상태에 대한 손톱 반월의 가치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으며, 질병의 진단 및 치료 가치는 당연히 높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다. 다만, 조금의 가치가 없다고는 할 수 없으며, 손톱 반달을 통해 기와 혈액의 상태를 보고 신체가 건강한 상태인지를 반영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어떤 신체부위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합리적인 설명이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중국과학원에서는 손톱 반월의 건강신호와 관련하여 "손톱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비록 손톱 반월이 어느정도 인체의 건강상태를 반영할 수는 있겠지만, 손톱의 변화로 질병을 판단할 수는 없으며, 건강을 위해 손톱 반월을 보는 것보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합리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하게 일하고 휴식을 취하며, 즐거운 마음을 갖는 것이 낫다."라고 발표하며, 인터넷 상에 떠도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낭설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는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影响指甲健康的因素很多,月牙虽然能一定程度反映人体的健康但不能靠指甲变化来确定疾病。
与其总盯着月牙看健康,不如平衡饮食,合理运动,健康作息,保持好心情。- 중국과학원 2017년 9월 20일자 언론보도
손톱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비록 손톱 반월이 어느정도 인체의 건강상태를 반영할 수는 있겠지만, 손톱의 변화로 질병을 판단할 수는 없으며, 건강을 위해 손톱반월을 보는 것보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합리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하게 일하고 휴식을 취하며, 즐거운 마음을 갖는 것이 낫다. 

 

이와 같이 몇 번의 검색만으로도 중국 중의학계조차 이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님을 보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주장하는 대부분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게시물을 읽다보면 출처가 불투명하며, 모두들 중국 대체의학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대체의학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여 현대 의학에서는 다루지 않는 모든 종류의 치료법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민간요법, 한의학을 비롯한 각지의 전통의학도 대체의학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손톱 반월의 논란처럼 인터넷 상에 떠도는 낭설을 대체의학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출처가 불투명한 이런 주장들이 여전히 확산되고 있는 것은 왜일까요? 그래서 세상은 요지경이라는 말을 사용하나 봅니다. 

 

지금까지 지식창고였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