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노마드

[G리포트] 자전거가 성기능 저하의 원인이라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는 믿을만한가? 자전거와 관련된 여러가지 속설들 본문

지식창고 유튜브

[G리포트] 자전거가 성기능 저하의 원인이라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는 믿을만한가? 자전거와 관련된 여러가지 속설들

LifeChallenger 2021. 3. 28. 20:46
반응형

지식창고 유튜브채널의 썸네일

 

 

안녕하세요. 지식창고입니다. 

 

추운 겨울이 가고 따뜻한 봄의 기운이 한창입니다. 보통 이런 날씨에는 따사로운 봄의 햇살을 받으며 야외에 나가 활동하기에 제격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전거 타기는 체력이 강하지 않은 사람조차도 요령만 습득하면 체중에 별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의 힘과 양을 조절할 수 있어, 달리기나 걷기에 비해 좀더 쉽게 근력 및 심폐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쾌한 바람을 가르며 반복된 동작에서 올 수 있는 지루함을 달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듯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 타기는 그 시작부터 여러가지 부정적인 속설에 시달려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전거와 관련된 속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의 역사를 살펴보면, 1817년 최초의 자전거라 불리는 드라이지네가 발명되고나서 계량을 거듭하여 체인과 뒷바퀴의 클랭크를 통해 자전거에 동력을 전달하는 페달의 개발과 공기타이어가 발명된 1886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서 대중화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으며, 1890년대에 이르러서는 의사들이 건강을 위한 운동장려와 맞물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당시의 여성들도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자전거 타기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상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여성들의 자전거 타기는 의사들의 지나친 우려덕분에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 의해 회자되고, 한번쯤을 들어봤을 엉뚱한 상상력이 가미된 속설을 만들어냅니다. 1897년 2월 영국의 학술지인 National review에 세이드웰이라는 의사가 기고한 "사이클링의 감추어진 위험"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살펴보면, 여성이 자전거를 타는 동안 자전거의 안장은 지속적으로 여성의 외음부를 자극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성이 성적 흥분을 느낄 수 있다는 내용의 기시입니다. 

 

garethrees.org/2012/01/10/shadwell/

 

The hidden dangers of cycling

A reprint of ‘The hidden dangers of cycling’ by A. Shadwell, M.D., first published in the National Review of 1897. A list of Don’ts for women on bicycles from the New York World, 1895, has been doing the rounds (thanks to m-bike.org). The list consis

garethrees.org

 

이 기사에는 이밖에도 자전거 타기가 여성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신체적 질환으로 냉증, 신경발작, 탈진, 자전거를 탈 때 차가운 바람을 맞게 되면서 얼굴이 이그러지는 사이클링 페이스 등 여러 질병에 관해 언급하였으나, 사실, 이것들이 연구가 아닌, 관련된 일화를 나열해놓은 정도였기에 당시 학계에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였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주장은 당시 여러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잘못된 상상의 결과임이 밝혀졌지만, 백년이 훌쩍 넘는 지금도 꾸준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그와 관련된 질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와 관련된 또 다른 속설은 자전거를 오래타면 음부신경이 압박을 받아 성기능이 저해된다는 내용입니다. 누군가 한번쯤은 자전거를 오래타다 보면 회음부의 저림현상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스턴 대학교와 이탈리아의 연구원들이 실시한 연구에서는 평소 앉는 의자와는 달리 자전거의 안장에 타게 되면, 고환에서 회음부로 연결되는 혈관이 눌리고, 혈액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관계로 저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상태가 장시간 지속된다면 회음부 혈관과 신경이 손상되어 발기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이 연구의 결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중 5%가 심각한 발기부전 또는 중간 정도의 발기부전이 발생했으며, 실제 자신의 문제를 자전거 타기와 연관짓지 못하는 사람들을 고려해보았을 때 이 수치는 훨씬 더 높을 수 있다고 추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자전거 안장과 발기부전의 상관관계는 1997년 보스턴의 비뇨기과 의사인 어윈 골드스타인 박사가 당시 언론에 기고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는 기사에서 자전거 타기는 지금 당장 당신의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은 언젠가 감각이 없어지면서 발기부전을 경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기사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거의 정설로 남겨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연구결과는 임의적 실험대상의 선택과 표준치에 대한 광범위한 채택의 부재 등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학계로부터 큰 지지를 받지 못하였고, 2000년에 들어서 매사추세츠 남성 노화 연구소에 의해 재조사되었으며, 이를 통해 연구진은 일반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나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타는 선수들이 자전거를 타지 않는 사람보다 발기부전 비율이 적음을 보여주었고, 더욱이 이는 안장의 종류와 상관이 없으며, 회음부의 저림현상은 자세를 교정하면 대부분 증세가 완화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과학은 누군가의 가설이 옳다는 것이 논리적으로 그리고 실험적으로 증명될 때 정설로 통하기에 언젠가 자전거의 안장이 발기부전을 초래한다는 속설을 과학적 근거를 통해 논리적으로 증명한다면 정설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자전거의 안장이 여성에게 성적 흥분을 유도한다는 개연성을 떠나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자의적으로 꾸며내는 억측과는 구별되야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지식창고였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바쁘시더라도 1초만 시간을 내주셔서 공감 및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반응형
Comments